수원시, 제4회 교통정책발전포럼 열고 교통 발전 방향 모색
수원시, 제4회 교통정책발전포럼 열고 교통 발전 방향 모색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2.09.2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교통 2013 현재 그리고 미래’, ‘주차문제 해소를 위한 발전 방향’ 의제로
20일 열린 ‘제4회 교통정책발전포럼’
20일 열린 ‘제4회 교통정책발전포럼’

 

수원시는 20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4회 교통정책발전포럼을 열고, ‘생태교통 2013 현재 그리고 미래주차 문제 해소를 위한 발전 방향을 주제로 논의했다.

 

이날 포럼은 이클레이 한국사무소 박연희 소장, 수원시정연구원 김숙희 선임연구위원의 주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정광량 수원시 안전교통국장,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생태교통 2013 현재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발표한 박연희 소장은 수원시가 생태교통 수원 2013’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한 민관협력의 새로운 모델이었다고 평가했다.

 

수원시는 낙후되고 침체했던 행궁동 일원을 정비해 20139월 세계 최초로 생태교통 수원 2013’을 열었다. 축제가 열리는 한 달 동안 행궁동에는 자동차가 사라졌다. 모든 주민·참가자는 자전거와 같은 비동력 이동 수단과 대중교통만 이용하며 생활했다.

 

박연희 소장은 행궁동을 생태교통마을다운 마을로 만들려면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대화하고, 협의하고, 주민들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차 문제 해소를 위한 발전 방향을 발표한 김숙희 선임연구위원은 수원시는 전반적으로 주차 수요에 비해 주차면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수원시에서는 연간 5개소의 공영주차장을 확보하고, 거주자우선주차제 등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지만, 주차 수요를 충당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숙희 위원은 기관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공유주차 정책을 다른 시설의 부설 주차장으로 확대하면 주차면 공급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또 공유주차 관련 법·제도가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