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수원건설교통환경개선에 앞장선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
#북수원건설교통환경개선에 앞장선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
  • 이승찬
  • 승인 2022.12.1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권 침체를 딛고 지역 랜드마크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사업이 브릿지 대출금 조달이 성공

- #유성규조합장은 환경개선의 선두주자로써 “최고의 명품 주상복합 건물로 보답할 것”
곧, 북수원의 랜드마크로 33층의 우뚝 솟을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 건물
곧, 북수원의 랜드마크로 33층의 우뚝 솟을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 건물

기준금리 인상 등에 따른 전국적인 부동산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도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사업이 순항하고 있다. 조합 설립, 건축심의 통과, 이주명도, 조합원 분양 등 곳곳에서 재건축 사업단계를 차근차근 밟아나가고 있다. 20년 전의 최초분양가보다도 낮은 금액으로 거래되는 심각한 상황에 처했던 북수원패션아울렛이 환골탈태해 과거 명성을 되찾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상권 침체를 딛고 지역 랜드마크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사업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893번지 일원 10,360를 대상으로 용적률 약 440%를 적용하여 지하 4~지상 33, 연면적 76,150(23천평) 규모의 고품격 주상복합 건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최근 수원특례시장이 빠르고 편리한 철도네트워크를 위해 현재 추진되고 있는 도시철도망 조기 착공 노력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히면서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상세내용을 살펴보면 동탄인덕원선(신수원선), 신분당선 연장(광교~호매실), GTX-C노선 등이 도시철도 기능 확대에 도움이 되도록 자체적으로 타당성 검증 용역을 추진하고, 수원역~장안구청 도심 구간에 민간투자사업으로 도시철도(트램)사업을 추진해 외곽 거점 지역과 원도심을 연계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으로 이러한 교통망의 수혜를 입게 되는 초역세권 북수원패션아울렛의 미래가치는 한층 더 높아질 전망이다.

이처럼 순항하고 있는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사업은 조합 설립부터 건축 심의 통과까지 순풍이 불어 단기간에 상당한 진척을 보였다. 수원시청은 지난 67일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소재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 관련 통합건축 심의를 통과시켰다고 한다.

재건축 사업이 단기간에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의 집합건물의 재건축 규제 완화거의 첫 사례로 꼽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집합건물의 소유 및 권리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재건축 사업은 통상 10년 이상 소요되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과 달리 조합설립인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등 사업 절차가 비교적 단순하여 사업기간이 4~5년으로 대폭 단축되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대폭 단축된 사업기간에 추가로 사업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었던 이유는 투명한 사업 과정에 있다. 유성규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조합장은 조합원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이어가며 전체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조합 신탁등기와 관련하여 신탁 계약률이 96%에 달할 정도로 적극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조합은 업무대행사인 케이디씨()와 한국자산신탁과 3자간 자금관리 대리사무계약을 체결하였다. 이에 따라 업무대행사와 신탁사의 동의가 없으면 조합에서는 자금을 지출할 수 없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원천적으로 차단된다.

또한 최근 레고랜드발 자금 경색 상황에서도 브릿지대출 자금 조달에 성공하여 화제를 모은다.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조합장 #유성규씨는 #선진주민위원회 #북수원건설교통환경개선위원장으로 주민동참을 호소하여, 3,000여명의 서명운동으로 #지역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북수원패션아울렛재건축조합장 #유성규씨는 #선진주민위원회 #북수원건설교통환경개선위원장으로
주민동참을 호소하여, 3,000여명의 서명운동으로 #지역환경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유성규 조합장은 금융시장이 완전히 경색되면서 PF가 올스톱 된 가운데 북수원패션아울렛 재건축사업이 브릿지 대출금 조달이 성공했다는 것은 입지부터 상품성까지 사업성이 매우 높다는 것이 입증된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 재건축조합은 재건축 사업의 마무리 단계를 밟아나갈 예정이다. 유성규 조합장은 올해 8월 접수한 건축허가가 수원시청과 협의, 보완 중에 있으며 순조로운 흐름을 이어 남은 단계들도 잘 추진해나갈 것이라며 이주/명도의 단계적 실행으로 상가 점유자들에 대한 인도를 진행하여 공실화를 진행해 나가며 시공사 선정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참여를 원하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시공사들과 유성규 조합장은 직접 만나 사업 추진을 협의하고 있다.

최근 급격한 부동산 시장변화에 대한 우려에 대응방안도 모색중이다. 유성규 조합장은 최근 급격한 부동산 시장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정부정책, 분양가, 공사비, 대출 등 최대한 세분화하여 지속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조합원 여러분들께서 믿고 기다려 주신만큼 최고의 명품 주상복합 건물로 보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cybertimes : jmk5169@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