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기도장애인편의시설설치 도민촉진단 상반기워크숍 실시
2023년 경기도장애인편의시설설치 도민촉진단 상반기워크숍 실시
  • 정기숙
  • 승인 2023.01.31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민촉진단 단원의 교육을 위한 상반기워크숍 실시
○ 경기도내 장애인편의시설 설치 확대를 위한 전문 교육 및 조직활성화를 위한 리더십 교육 실시
워크숍 단체사진
워크숍 단체사진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산하 경기도 장애인편의시설설치 도민촉진단(이하 도민촉진단, 단장 김기호)130일부터 131일까지 소노휴 양평에서 도민촉진단 상반기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도민촉진단 상반기워크숍은 코로나19로 인해 4년만에 대면으로 진행했으며, 도민촉진단 핵심요원 31, 활동요원 93명 총 124명을 대상으로 2023년 활동 계획 및 편의시설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도민촉진단 이지성 과장의 2023년 도민촉진단 운영방안을 시작으로 김영희 장애인복지과 과장의 장애인 당사자의 편의시설 점검의 필요성 교육조봉현 명예단장의 편의시설 촉진운동 사례와 도민촉진단의 방향성 모색을 마무리로 1일차 일정을 종료했으며, 2일차에는 단원들의 리더십 향상과 조직팀워크를 향상시키기 위해 SSC 교육컨설팅 정유미 대표의 감정 스트레스 이해와 셀프 해소법교육으로 마무리했다.

 

도민촉진단 이지성 과장은 2022년 실태조사 실적 보고 및 2023년 사업 계획을 안내했으며, 특히 모두의 통행로신규 사업 설명을 통해 경기도 내 아파트 통행로 단차 제거 및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의 필요성을 전달했다.

 

경기도 김영희 장애인복지과장은 장애인당사자로서 겪은 차별과 편견에 대해 강연한 후 편의시설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로서 편의시설 설치 확대를 위해서 장애인 당사자의 직접적인 점검 체계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조봉현 명예단장은 편의증진을 위한 휠체어 탐방기를 통해 전국의 관광지 편의시설의 현황을 조사하고 미흡시설에 대한 시정 요구 방법 등을 설명하며 장애인 당사자 활동요원으로서 편의시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공무원 및 시설주에 편의시설 설치 확충을 위한 지속적인 안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SSC 교육컨설팅 정유미 대표는 감정 스트레스 이해와 셀프 해소법강의를 통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외부적인 요인을 컨트롤하여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자기조절능력을 함양하여 도민촉진단 계도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번 도민촉진단 상반기 워크숍을 주관한 김기호 단장은 우리 도민촉진단 활동을 통해서 경기도 내 장애인의 생활권을 확보하고 무장애공간을 마련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도민촉진단은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정부 위탁사업으로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 등의 이동과 공중시설 접근환경 개선을 위해 관련시설의 모니터링과 편의시설 설치촉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도민촉진단은 오는 2월부터 경기도 내 31개 시군별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 대한 계도활동과 2023년 모두의통행로 시범사업에 대한 아파트 내 통행로 조사를 통하여 경기도 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촉진 및 장애인의 이동권과 접근권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