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대표단, 경제교류 협력 강화 위해 스페인·영국·독일 방문
경기도 대표단, 경제교류 협력 강화 위해 스페인·영국·독일 방문
  • 한상훈
  • 승인 2019.02.24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신환 경제노동실장 등 경기도 대표단, 2.26.~3.6. 스페인․영국․독일 방문
- 카탈루냐주와 자매결연 20주년 기념 교류 재개 … 경제, 관광 등 교류 확대 논의
- 영국 LED 조명기업 GDS 경기도 투자 유치
- 독일 방문해 지역화폐, 스마트형 공장 등 벤치마킹

박신환 경제노동실장을 단장으로 한 경기도 대표단이 26일부터 다음달 6일까지 79일간의 일정으로 스페인과 영국, 독일을 차례로 방문한다.

도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유럽기업 투자유치 등 경제교류 협력 강화가 이번 방문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역화폐 도입, 경기 청년배당, 경기도형 스마트공장 모델개발 등 경기도 주요정책에 대한 유럽의 우수사례를 살펴볼 계획이다.

대표단은 먼저 27일 바르셀로나 카탈루냐주 정부청사에서 알프레드 보쉬(Alfred Bosch) 카탈루냐주 외교장관과 만나 양 지역 협력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경기도와 카탈루냐주는 지난 19993월 자매결연을 맺었지만 스페인 내 정치상황으로 2004년 이후 활발한 교류관계를 이어오진 못했다. 도는 올해 자매결연 20주년을 맞아 양 지역 교류를 재개하고 스타트업과 경제, 문화, 관광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카탈루냐주에서 열리는 MWC(Mobile World Congress), 4YFN(4Years From Now)과 경기도에서 개최하는 G-Fair, 판교자율주행모터쇼에 양 지역 기업이 상호 참가하는 방안과 도내 기업의 스페인시장 진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MWC는 세계이동통신사업협회(GSMA)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통신기술산업 전시회로 매년 카탈루냐주에서 열린다. 4YFNMWC 내부행사 가운데 하나로 올해는 45개국 600여개 스타트업이 참가하는 전시회다.

이어 31일에는 영국 브리스톨에 위치한 국제통상부 남서부지역본부 본사에서 GDS(Global Design Solutions) 리차드 커스버트(Richard Cuthbert)대표를 만나 투자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GDS런던 웸블리 아레나, 파리 바스티유 오페라 등 700여개 극장과 오페라 하우스 등에 고급조명 시스템을 설치한 영국의 유망 중소기업이다. GDS는 이번 협약을 통해 수원시에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경기도대표단은 34일 독일 킴가우어(Chiemgauer) 협회를 방문해 지역화폐 도입 관련 사례를 살펴 볼 계획이다. 킴가우어는 2003년부터 바이에른주 킴가우 지역에서 사용 중인 지역화폐다. , 경기도형 스마트공장 모델 개발을 위해 지멘스 자동화사업부 본부를 찾아 벤치마킹하게 된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노동실장은 카탈루냐주와의 교류확대, 영국 유망 중소기업 유치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유럽 주요지역과 실질적 우호협력 기반을 강화해 도 기업의 유럽시장 진출과 해외자본 투자 유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