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7개 사업 선정 … 1,000만원 이내 사업비와 마을축제 코디네이터 운영 등 지원
- 마을 축제를 활용해 주민공동체 활성화와 마을 문화 기틀 마련 유도
경기도는 ‘쏙쏙 마을축제 지원사업’에 참가할 3개 이상의 공동체로 구성된 10명 이상의 ‘주민 컨소시엄’을 오는 20일까지 공모한다고 3일 밝혔다.
‘쏙쏙 마을축제 지원사업’은 다양한 유형의 마을 축제 모델을 발굴‧확산하고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축제를 만들어가는 문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도가 올해 첫 추진하는 사업이다.
공동생활권에 있는 3개 이상의 공동체가 인력, 공간, 문화, 콘텐츠 등 마을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활용, 마을축제를 공동으로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써 ▲주민공동체 내부 자원 개발 ▲공유에 따른 주민공동체 활성화 ▲마을자원의 자산화 등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는 이번 공모를 통해 총 7개의 주민 컨소시엄을 발굴, 각각 1,000만 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축제를 기획하고 만들어 나가는 ‘마을 코디네이터’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 및 워크숍을 운영하는 한편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현장 밀착지원 등을 통해 성공적인 마을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신청을 원하는 도내 주민 컨소시엄은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www.ddabok.or.kr)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뒤 담당자 이메일(xhddlf3@ddabok.or.kr)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따복공동체지원센터 지역협력팀(070-8854-4276)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도는 서류심사, 현장확인, 대면심사 등의 절차를 통해 ▲유의미성 ▲실현가능성 ▲전략지원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뒤 오는 4월19일 최종 심사 결과를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 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주민들이 마을의 자원을 십분 활용해 함께 축제를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새로운 자원이 발굴되고 공동체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성공적인 마을 축제 개최를 통해 도내에 다양한 주민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