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인계초, AI 체험 교육 캠프 운영
수원 인계초, AI 체험 교육 캠프 운영
  • 한송희
  • 승인 2024.07.07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지털 교육사업 대상교로 선정(디지털 창의역량, 시민역량 선도학교)
◦ 가상현실, 로봇축구, 코딩 등 운영
◦ 디지털 활용 역량강화를 위해 학년별 AI 융합 교육 실시
수원 인계초등학교, AI 체험 교육 캠프 운영
수원 인계초등학교, AI 체험 교육 캠프 운영

 

인계초등학교(교장 송호연)는 지난 3, 1교시부터 6교시까지 학년별로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해 AI체험캠프를 실시하였다.

 

인계초는 2023년 디지털교과서 선도학교를 운영하였으며 AI와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을 위해 2024학년도에 디지털 시민역량, 창의역량 선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학년별 코딩수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및 AI 융합교육의 교원역량강화를 위해 수업장학도 실시하고 있다.

 

이번 AI 체험 교육 체험 캠프는 모두 5개 코너로 인공지능관련 3개 코너와 인공지능기반 2개 코너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참여율이 높았던 코너는 로봇축구와 햄스터로봇을 맨손으로 조작하는 코너였다.

 

로봇축구는 인식용 조작도구를 활용하여 축구장모형의 중앙에 공을 두고 조작도구를 활용하여 축구를 하는 코너로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이 가장 많았으며 승패를 떠나 간단한 조작으로 로봇을 운영할 수 있어 큰 장점이 있어 전교생에게 가장 높은 평점을 받았다.

 

두 번째는 일종의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것으로 학생의 손동작을 인식하여 작은 로봇을 정해진 구역 내에서 동작시키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집중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AI 체험 교육캠프는 단순한 일회성 교육이 아니라 학교수업현장의 변화와 영역을 초월한 융합수업, 학생과 교원의 디지털교육의 역량 강화라는 측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캠프를 준비한 한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코너별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학년협의, 코너 배치, 학생 동선 등을 세밀하게 계획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모든 힘든 일을 상쇄시켜 주었다고 말하였다.

 

한편, AI 체험 교육캠프에 참여한 학생과 교사들은 모두 앞서 인계초에서 추진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과 유사했으며 특히 AI 준비코너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코딩수업과 비슷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아울러,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한 인계관은 AI와 함께 살아가야 하는 미래의 모습이기도 하였다.

 
 
 
#수원뉴스 #인계초 #AI체험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