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 내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식 및 첫 전시《최정화, 잡화雜貨》 개막식 개최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 내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식 및 첫 전시《최정화, 잡화雜貨》 개막식 개최
  • 정다겸
  • 승인 2019.04.10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컨벤션센터 내 일상 속 열린 미술관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

- 염태영 수원시장, 문화계 인사 등 300여명 참석

□ 개관전으로 한국현대미술 대표 작가 최정화의 대규모 개인전 개최

- 잡화(雜貨)에서 잡화(雜華)로, 일상을 창조와 예술의 연금술적 자리로 탈바꿈

- , , 등 신작 포함 100점 전시

-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미발표 자료와 다양한 분야의 작업들 공개

□ 시민참여 공공미술 프로젝트로 설치작품 발표

- 시민들이 사용하던 조명스탠드가 모여 대형 설치미술작품으로 재탄생

- 8월 25일(일)까지 전시, 관람료 무료
염태영 수원시장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수원시(시장 염태영)9일 수원컨벤션센터 내 미술관아트스페이스 광교를 개관하고, 첫 전시 최정화, 잡화雜貨개막식을 열었다.

 

개관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김봉균·김직란 경기도의회의원, 최영옥 수원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위원장, 이영길 수원예총회장, 권병근 경기도문화의전당 이사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전은 세계적인 미술가 최정화(b.1961~)의 개인전이다. 이번잡화雜貨전시에서는 <타타타>(2019), <눈이 부시게 하찮은>(2019), <>(2019), <미세먼지, 기념비>(2019) 등의 신작을 비롯해 <알케미>(2013-2018), <코스모스와 만다라>(2016) 등 대표작과 1990년부터 지금까지의 작업 전개과정을 볼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미발표 자료가 대거 공개됐다.

 

특히 아트스페이스 광교공간을 최정화 작가가 직접 설계해 작품, 공간 그리고 자연이 어우러지는 창조적인 공간을 선보인다.

 

전시장 한 편을 눈부시게 비추는 공간설치작품 <빛의 묵시록>(2019)은 시민들이 사용하던 스탠드 조명을 모아 진행한 시민참여 공공미술 프로젝트 모이자 모으자의 결과물이다. 얼음산과 유빙을 배경으로 불빛들이 모이고 흩어지며 현재와 영원을 밝힌다. 다양한 빛을 통해 생명의 탄생과 죽음의 모든 과정에서 존재가 지닌 본래의 빛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광교호수공원과 연결되는 수원컨벤션센터 외부공간에는 신작 <달팽이와 청개구리>(2019), <러브 미>(2019), <과일나무>(2005), <무의열반>(2016) 8점의 야외설치작품을 전시한다. 다채롭게 구성된 이번 전시는 최정화의 과거와 현재의 만남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정화, 잡화雜貨전은 오는 825()까지 진행되며 무료 관람이다. 자세한 정보는 수원미술전시관 홈페이지(www.suwonartcenter.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염태영 시장은 축사에서 아트스페이스 광교가 수원컨벤션센터를 찾는 모든 이가 수원을 감상하는 갤러리이자, 수원을 경험하는 체험관이 될 것이라며 품격있는 미술관으로 발돋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329일 문을 연 수원컨벤션센터(수원시 영통구 광교)지하 2, 지상 5층 규모의 MICE복합단지로 국내외 다양한 정보와 문화가 교류하는 경기남부지역의 새로운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아트스페이스 광교는 수원컨벤션센터 지하 1층에 연면적 1872규모로 조성된 미술전시관으로 일상 속 열린 미술관을 지향한다.

 

아트스페이스 광교 개관으로 수원시미술관사업소는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수원미술전시관, 어린이생태체험관 등 4개의 전시관을 운영하게 됐다.

 

관련문의: 031-228-4104(수원미술전시관 전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