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육지원청, 2024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 이해를 위한‘책이랑 톡이랑’직무연수 운영
수원교육지원청, 2024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 이해를 위한‘책이랑 톡이랑’직무연수 운영
  • 한송희
  • 승인 2024.08.2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와 토론 및 전문가 강연을 통한 협력적 성장 지원으로 경기미래교육 실천역량 강화에 기여

◦ 개념기반 탐구학습과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
◦ 독서와 토론, 전문가 강연을 통한 개인과 집단의 성장 지원
수원교육지원청, 2024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 이해를 위한 책이랑 톡이랑 직무연수 운영
수원교육지원청, 2024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 이해를 위한 책이랑 톡이랑 직무연수 운영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경)828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2층 소강당에서 <2024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 이해를 위한 책이랑 톡이랑직무연수>를 진행했다.

 

이날 연수에는 수원 관내 초등 교사, 교감, , 교육전문직 등 60여명이 참석하여 개념기반 탐구학습과 IB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책이랑 톡(talk)이랑은 관련 도서를 읽고(책이랑), 책의 내용에 대해 참석자들이 서로 이야기를 먼저 나눈 후, 저자와의 만남을 통해 깊이 있는 대화(톡이랑)가 이어지는 수원교육지원청의 연수 프로그램이다.

 

본 연수는 현장의 추천을 받아초등 개념기반 탐구학습 설계와 실천 이야기 (깊이있는 학습과 IB 프로그램 설계 가이드)’도서를 선정하여 참석자들이 도서를 미리 탐독한 후 연수에 참석을 하였다.

 

이재경 수석교사(글빛초등학교)의 우리끼리 책이랑 톡이랑시간을 통해 소그룹으로 책에 대한 견해, 궁금증 등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저자인 김병일 교사(장곡초등학교)와 함께하는 저자와 함께 책이랑 톡이랑시간을 통해 초등 개념기반 탐구학습 설계와 실천에 대한 실제적인 이야기와 사례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 교원들은 초등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실제 사례와 현장 적용 방안 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 교육을 실천하면서 꼭 고려해야 할 점 IB의 구체적 실천 사례와 사고 기술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기본 개념 및 일반 초등학교의 적용 사례 학생들의 주도성을 이끌어내는 수업 등을 궁금해 하였고, 본 연수를 통해 이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가 오고 갔다.

 

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수업-평가의 전문가인 현장 교원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연수 운영은 필요하다개념기반 탐구학습 및 IB교육에 대한 전문성 신장 지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