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생 참여형 주제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창의적 활동
효원고등학교(교장 임호연)는 9월 11일(수)부터 9월 13일(금)까지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 참여형 주제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단순히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기획하여 실천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과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학교자율교육과정의 주제였던 ‘공간’에서 ‘도시’로 시선을 확장 시켜 우리가 사는 지역사회의 가치는 물론 도시 소멸 시대에서 도시의 정체성과 지속가능성을 탐구하여 상생하는 방법을 고민해 볼 기회가 되길 기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두 가지 주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활동인 지역사회 연계 수원 알리기 프로젝트는 9월 11일(수)에 진행되었다.
수원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학생들은 수원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보드게임 제작과 2박 3일 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원의 유산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키우게 된다. 또한 창업가적 역량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하여 실질적인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두 번째 활동인 주제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프로젝트는 9월 12일(목)부터 13일(금)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이 활동은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배운 내용을 확장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지역과 주제를 선택해 독창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각 팀은 자신들이 선택한 주제와 관련된 여행 코스를 구체화하고, 홍보물 제작 및 코스 기획, 예산 산출 등의 실질적인 기획 과정까지 경험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팀워크를 발휘하여 협업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여행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효원고 임호연 교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학습 경험을 쌓고,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은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