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0일 장안구청에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향모색토론회가 있었다.
9월 30일 장안구청에서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향모색토론회가 있었다.
  • 주만근
  • 승인 2019.10.02 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주민위원회 주만근위원장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사후관리에 대한 운영에 대하여 발표하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사업에 집중사업을 체언하였다

930일 장안구청에서 16:00~18:00까지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향모색토론회가 있었다.

선진주민위원회 주만근위원장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사후관리에 대한 운영에 대하여 발표하고 지역 활성화를 위한 관광사업에 집중사업을 체언하였다

장안구도시재생사업에 대한추진방향토론회 토론자들
장안구도시재생사업에 대한추진방향토론회 토론자들

토론자로 참석하신 분들은 도시재생전문가로 꽉 찬 구성이었다.

장안구 토론회에 처음으로 참석한 선진주민위원회 주만근위원장은 "도시재생전문가들에게 지역 발전방안을 맡겨놓고, 과거 일본에서도 무분별한 도시재생사업으로 어려운 상황을 겪은 실패사례도 많았고, 그 어려운 상황의 악재를 호재로 만든 사례도 있어, 도시재생 공모로 예산을 유치하였을 때를 가정하고, 현재 유치하여 진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사후관리운영까지 잘 되어야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고 이야기 하고, 실제 운영에 대한 사례와 장안구의 미래에 대한 발전적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만약, 운영이 어려워진다면, 국민들의 피와 땀이 하루아침에 물거품이 된다고 생각한다. 사업성공이 잘 되려면, 무분별한 유치보다는 운영에 따른 성공적인 관리까지 준비가 되어 있어야 생활SOC 사업이 국민의 혈세가 유용하게 사용 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주어진 5분간의 발표시간에 맞추어 참석자 주만근은 아래와 같이 발표하였다.

첫째 : 우리지역의 현황(인적, 의식, 소통)

- 장안구에는 도시재생전문가가 있는 최고의 장안구이다.

- 주민을 위한 공직자와 정치인들이 최고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

- 주민들은 지역발전을 위해 자체적인 발전적 모임이 다양하며, 이에 전문가들과 관과의 소통이 원활하다.

둘째 ; 장안구는 첫째의 조건으로 발전 할 수밖에 없는 곳이다.

- BEST SYSTEM

셋째 : 전문적 유치와 공모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에게 맡겨 놓고 제언을 드리고자 한다.

- 우리지역 전문가들은 타 지역과 차별화 되어 있는 인재로 가득하다.

- 주민들은 지역발전을 갈구하고, 애착이 강하다.

- 소통이 잘되는 발전적지역이다.(민관정치계가 하나의 소통창구를 가졌다)

- 이러한 환경이기에 모든 것을 전문가에게 맡기고, 주민들의 공감체감 할 수 있는 생각을 제언하고자 한다.

넷째 : 유치하여 완공 또는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한 사후운영검토 대비에 대한 제언

- 현재 도서관, 생활문화, 체육관, 기타시설보수, 낙후지역도시정비 등의 관리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 잘 유치한 사업이 부실화로 운영 되거나, 운영능력이 없어 사라진다면, 국민들에게 실만을 안겨준다.

- 잘 운영에 대한 체계적인 대비형 시스템을 구축하여 생활형 SOC사업이 완벽한 성공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다섯째 : 제언에 따른 사례

- 과거 일본도 생활형 도시재생사업은 우리보다 20년 이상 앞서서 실시하였다.

- 한가지 사례로 일본의 사가현(佐賀県) 다케오시(武雄市) 시립도서관을 개관 후 시대적인 변화와 급변하는 온라인으로 방문객이 감소하여 도서관의 면모를 갖추기 힘들고, 운영상에 위기를 맞게 되었다.

- 시립도서관에서는 방문객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정확한 키 포인트를 찾아 과감하게 민간사업자인 일본의 유명한 쓰타야서점을 유치하게 되었다.

- 쓰타야서점은 일본 내에서도 가장 인기 높은 서점으로 그 서점의 강점을 시립도서관에 접목시키게 된 것이다.

- 민간업체로 인해 수익을 창출하고자하는 시의 목적이 아니라 방문객이 찾아와 지역 활력을 불러일으키길 바라면서, 외부방문객의 이용 활성화를 이용한 관광명소전략을 실시하게 되었다.

- 이로 인해 다케오시립도서관은 사사현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관광명소로 자리잡아 이제는 세계적인 관광코스가 되어 지역주변의 새로운 상권까지 활성화 되었다는 것이 성공적인 사례이다.

여섯째 : 일본의 쓰타야서점과 한국의 코엑스별마당

- 일본의 쓰타야서점은 즐기고, 먹고, 휴식하며, 책과 함께 북카페를 운영하고, 이로 인한 주변 상권들이 활력을 찾고 있다.

- 한국의 코엑스의 별마당은 다케오시시립도서관과 쓰타야의 운영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코엑스에 자리잡은 멋진서점이다.

일곱째 : 공공시설에 민간수익사업을 한국에서는 불가능하다. 도시공원법 개정이 필요

- 이라한 법으로 일본도 2017년 법을 개정하여, 공공시설에 민간수익사업 참여로 활성화 됨.

- 미국의 뉴욕의 브라이언트파크도 탄력적인 운영을 위해 40년전에 이제도를 도입하고 현재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 일본은 지방창생을 부르짖고 있다. , 관광사업화의 촉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 이유는 현재 일본의 농수산문의 수출목표보다 현재 관관수입이 4배를 넘개 되는 쾌거를 낳았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 우리도 현재의 약점을 강점으로 변화시켜 수원창생” “장안창생을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여덟째 : 우리지역 발전에 대비한 SOC사업 현황준비

- 장안구는 교통낙후지역이다.

그러나, 2021BRT 개통과 2022년 트램개통, 2026년 신수원선이 완공되어 교통의 요충지가 된다.

- 관광에 따른 준비환경이 미흡하다.

그러나, 인천공항에서 1시간내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외관광객 경유 48시간을 이용 한 관광거리 상품이 충분하다. 이러기 위해서는 파장동의 공실을 관광객을 이용한 숙박시설로 전환하고, 우리지역의 부족한 쇼핑센터를 현재의 쇼핑센터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변화로 신수원선 장안구청역의 지하를 젊은이들이 즐길 수 있는 문화쇼핑공간으로 활용하고 만석공원의 테마공간의 다양한 전시, 행사, 이벤트 등의 기획을 준비하고, 장안구의 4개의 재래시장마다 특화 상품화하여 관광객은 물론 국내여행객들도 유입 될 수 있는 시스템 운영을 준비하여야 한다.

- 장안구는 볼거리가 없다.

장안구는 볼거리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우리지역에서의 먹고, 쉬고, 즐기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화가 중요하며, 트램이나 버스를 타고 행궁관광을 갈 경우, 서울보다 짧은 동선으로 하루 만에 한국문화와 역사 탐방을 할 수 있는 매우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

아홉째 : 우리지역 꿈의 도시로 변화하기 위해 종합한다면,

- 장안구는 수원의 외부관광객이 머무를 수 있는 숙박존이 있고 광교산의 힐링존이 있으며, 만석공원의 관람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이루어지며, CGV, 홈플러스, 미래의 장안구청역지하상가와 역세권으로 변하는 새로운 상권으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쇼핑의 짧은 동선으로 관광의 편의 최상의 도시가 될 것이며, 장안구에서 불고 10여분거리에 행궁 관광이 최고의 관광인프라를 구축 될 것으로 소설 같은 이야기를 제언한다.

열 번째 : 우리지역 관광인프라를 구축하여 지역 활성화를 하여야 한다.

- 좋은 호재가 교통요충지가 된다는 것

- 짧은 동선으로 해외관광객의 피로도가 없어, 경유관광객 유치만으로도 기본적인 만족 활성화와 국내관광객들의 유입을 증대 할 수 있는 관광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한다.

- 장안구의 노인집중도가 높은 것이 고민 된다고 하나, 노인들이 관광으로 일 할 수 있는 일거리 창출은 물론, 노인들의 저렴한 노동력으로 경쟁력이 상승 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져야한다

- 이러한 좋은 환경을 장안구는 지니고 있기에 꿈과 희망이 있는 장안이 될 수 있다.

열한번째 : 이 제안을 전문가들께서 심도 깊게 받아들여 우리주민들의 생활 속의 활성화를 체감 할 수 있게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한다.

이 내용은 930일 오후 4시 장안구청 6층 대강당 토론회에서 주만근이 발표한 사항입니다.

개인적으로 지역 SWOT분석을 통하여, 우리지역의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사료되어, 원거리 꿈이라 볼 수 있지만, 주민들이 하나 된다면, 당장 하나하나 이루어 교통변화에 맞는 준비로 성공적 통합생활형 SOC사업이 되길바라면, 이에 대한 세부기획을 201912월까지 작성하여, 관련부처에 프리젠테이션 할 예정이다.(jmk5169@nate.com)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프리젠테이션자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