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홈페이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수원시 홈페이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요
  • 수원뉴스
  • 승인 2019.12.2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주관 ‘2019년 행정·공공기관 서비스 웹 접근성 및 호환성 수준 진단’에서 웹 접근성 100점 받아-
수원시 홈페이지 화면
수원시 홈페이지 화면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9년 행정·공공기관 서비스 웹 접근성 및 호환성 수준 진단에서 웹 접근성 분야 100점을 받았다.

 

웹 접근성은 모든 사용자가 신체적·환경적 조건에 제한 없이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하고,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행정안전부는 장애인, 고령자 등이 더 편리하게 웹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2005년부터 매년 주요 행정·공공기관의 웹 사이트를 평가한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 9월부터 12월까지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교육청, 공공기관 등의 420개 웹 사이트를 진단했다.

 

웹 접근성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등 4개 부문을 평가한다. 주요 평가항목은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자막 제공’,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키보드 사용 보장’,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등이다.

 

수원시는 모든 항목에서 고루 높은 평가를 받아 경기도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국가인증기관으로부터 웹 접근성 품질인증 마크를 받은 점도 평가에 반영됐다.

 

웹 접근성 품질인증은 웹 접근성 표준지침을 준수한 우수 사이트에 대해 웹 접근성 수준을 인증하는 품질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웹 접근성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매년 인증을 갱신하고 있다.

 

수원시 관계자는 “19965,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본격적으로 웹 서비스를 시작했다누구나 수원시 홈페이지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지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