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신구대, 수목원·식물원 발전 위해 손잡았다
수원시·신구대, 수목원·식물원 발전 위해 손잡았다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0.05.26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물종다양성 증진과 수목원·식물원 발전을 위한 협약’ 체결-
염태영 시장(오른쪽 6번째), 이숭겸 신구대 총장(오른쪽 7번째)과 양 기관 관계자가 협약 후 함께하고 있다.
염태영 시장(오른쪽 6번째), 이숭겸 신구대 총장(오른쪽 7번째)과 양 기관 관계자가 협약 후 함께하고 있다.

 

수원시와 신구대학교는 26일 성남 수정구 신구대학교식물원에서 생물종다양성 증진과 수목원·식물원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양 기관의 수목원·식물원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와 신구대학은 식물 유전자원 보전을 위한 공동 연구를 하고, 도시 공원녹지, 환경 생물종다양성을 확대하는 활동을 함께 하기로 했다.

 

또 수원수목원 조성과 양 기관의 수목원·식물원 운영과 발전에 필요한 기술 협력·자문을 하고, 시민을 위한 양질의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천천동 일월공원 내에 101500규모의 수원수목원을 조성하고 있다. 수원수목원은 지역거점수목원으로서 광교산·칠보산 등에 자생하는 중요 식물유전자원을 보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누구든 찾아와 쉴 수 있는 생활 밀착형 수목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1월 실시설계를 마쳤고, 7월 착공할 예정이다. 2022년 상반기 개장을 목표로 한다.

 

신구대학교가 운영하는 신구대학교식물원은 대표적인 대학수목원으로 면적이 57에 이른다. 국내외 자원식물을 수집·보전하고, 전시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 최광열 공원녹지사업소장, 이숭겸 신구대 총장, 전정일 신구대학교식물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숭겸 신구대 총장은 우리 대학이 식물원을 운영하며 설정한 목표와 수원시가 만들고자하는 수원수목원의 지향점과 맞닿아 있다이번 협약이 대학이 지역사회 발전,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고, 생물종 다양성을 증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염태영 시장은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신구대학교식물원의 축적된 노하우가 수원수목원을 가꿔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수목원의 가치는 식물유전자원을 얼마나 풍성하게 갖췄느냐에 따라 판가름 난다수원수목원을 시민이 행복하게 쉴 수 있는 휴식처이자 식물유전자원의 보고로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