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원시국제교류센터, 수원시 자매도시 러시아 고려인 및 현지 사진작가 초청
(재)수원시국제교류센터, 수원시 자매도시 러시아 고려인 및 현지 사진작가 초청
  • 정기숙
  • 승인 2018.10.06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수원시국제교류센터(센터장 노만호)는 10월 1일부터 8일까지 수원시 국제자매도시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시에서 고령층 고려인 대표단 10명, 고려인 공연단 5명, 현지 작가 1명을 초청하여 수원 전통‧문화 체험, 보현선원(회주 성관스님) 사찰음식 체험, 전통 사물놀이 교육 및 수원 일대 촬영 등 다양한 개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원시 자매도시 러시아 고려인 및 현지 사진작가 초청
수원시 자매도시 러시아 고려인 및 현지 사진작가 초청

 

청년고령층 고려인들의 정체성 함양 지원과 한국에 대한 그리움을 해소하고, 고려인과 수원시 간 지속적인 교류 가교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이번 초청행사에서 고려인 대표단은 수원화성문화제 참가 및 수원 탐방을 비롯하여 한국의 전통 사물놀이를 배우고 수원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5일 오전엔 고령층 고려인 대표단을 대상으로 아주대학교 병원에서 건강 검진이 진행되며, 고려인 공연단은 같은 날 오후 수원 화서문 앞 무대 위 특별 사물놀이 공연을 수원 시민들에게 선보인다.

 

 

또한, 초청 고려인 대표단이 들려주는고려인의 삶에 관한 토크행사를 614시 영통도서관에서 개최하여 참가 수원 시민들의 재외동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함양 및 고려인들과 직접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수원시와 니즈니시 간 전시사업 네트워크 구축 및 국제예술문화인적교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같은 기간에 초청한 니즈니시 현지 사진작가는 2()한국사진작가협회 수원지부(지부장 정연수)와의 간담회에 참석하여 양국 간 문화와 예술 세계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남은 일정 동안 수원 일대 및 고려인 대표단의 특별 일정 동행 촬영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실시한다.

 

 

초청 고려인 대표단 리가이 제라심(Ligai Gerasim, 75) 단장은 한민족이지만 같은 곳에서 공존할 수 없었던 슬픈 이산의 역사를 가진 우리 고려인들에게 수원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따뜻한 관심이 매우 의미 있고 감사하다.”라며, “이번 초청을 계기로 니즈니 고려인과 수원시의 교류가 더욱 증진되어 더 많은 고려인들이 고국의 땅에서 소중한 추억을 선물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만호 센터장은 앞으로 수원시가 재외동포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도시로서 자리매김하고, 작가 교류 및 문화예술 협력 확대를 위해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시와의 지속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