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회의문화 혁신’으로 혁신 행정 한걸음 더
수원시, ‘회의문화 혁신’으로 혁신 행정 한걸음 더
  • 현경환
  • 승인 2018.10.30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필요한 회의 비용 줄이고, 과도한 격식 탈피.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회의 책자 없애고, 참석자는 개인 컵 사용-
11월 확대간부회의에 참석자들이 텀블러(통컵)를 사용하고 있다
11월 확대간부회의에 참석자들이 텀블러(통컵)를 사용하고 있다

 

수원시가 회의 자료 책자를 없애고, 회의 참석자들은 개인 컵을 사용하는 등 격식을 탈피하는 회의 문화 혁신을 추진한다.

 

 

수원시는 10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참석자에게 배부했던 회의 자료 책자를 없애고, 회의장 벽면 스크린에 회의 자료를 띄우는 것으로 대신했다.

 

 

또 시장을 비롯한 고위공직자, 주요 보고자 자리에 준비해 놓았던 물컵을 없앴다.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한 모든 회의 참가자는 개인 컵을 들고 회의장으로 들어왔다.

 

 

회의 전에는 텀블러(통컵)와 같은 개인 컵을 가져온 공직자를 대상으로 즉석카메라로 인증사진을 촬영하고, 사진을 전시하는 개인 컵 사용 권장 캠페인을 전개하기도 했다. 수원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시작한 회의문화 혁신을 다른 회의에도 확산할 계획이다.

 

 

수원시는 민선 7기 출범 이후 시정 전반에 혁신의 생활화를 추진하고 있다. 모든 대내 행사에서 축사를 생략·축소하고, 모바일 초청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내빈 위주로 진행됐던 행사를 시민(참여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또 간부공무원의 창조적 리더십을 키우기 위한 인사관리 방안을 추진하고, 시장 중심 사무 전결권을 전면 재검토해 담당 부서에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을 부여했다. 지난여름 화제가 됐던 반바지 출근9월 운영을 시작한 갑질 피해 신고센터도 혁신행정의 하나다.

 

 

회의를 주재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생활 속 작은 실천 하나가 조직을 바꾸고, 사회를 이롭게 할 것이라며 모든 공직자가 불필요한 격식은 과감히 탈피한다는 마음으로 시정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