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이재명, ‘공정‧평화‧복지’ 3대 가치가 ‘경제살리기’ 핵심
경기도지사 이재명, ‘공정‧평화‧복지’ 3대 가치가 ‘경제살리기’ 핵심
  • 한상훈
  • 승인 2019.01.06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일 소방재난본부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서 민선 7기 3대 핵심가치인
‘공정, 평화, 복지’와 ‘경제살리기’의 연관성 강조
- 공정 : 공정한 경쟁질서 확립 통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 … ‘경제살리기 핵심’
- 평화 : ‘공존이야말로 최대이익’ … ‘공존을 위한 평화의 가치 지속 추진할 것’
- 복지 : ‘경제성장 반대개념 아냐’ … 저성장시대, 복지 통해 돈 흐르도록 해야
○ 공무원들에게 임용때의 초심 되새기며 ‘경기도, 도민을 위해 뭘할지’ 고민 당부
시무식_기념촬영
시무식_기념촬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민선73대 핵심가치인 공정, 평화, 복지실현이야말로 침체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방안임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3일 소방재난본부에서 열린 ‘2019년 시무식에서 서면으로 작성한 신년사를 읽는 대신 우리가 꼭 해야 할 과제를 한번 짚어보자라고 제안한 뒤, 민선73대 핵심가치인 공정, 평화, 복지를 차례로 제시하며 경제살리기와의 연관성을 조목조목 설명했다.

우선, 이 지사는 한정적 자원이 제대로 효율적으로 쓰이도록 하면 경제는 자연스럽게 살아날 것이라고 전제한 뒤 사람들이 합리적인 규칙을 지켜가면서 경쟁을 하면 자원이 잘 쓰여질 수밖에 없다. 공정한 경쟁 질서를 만들어 주는 것이 (경제살리기의) 핵심이라며 공정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 지사는 이어 힘세고, 돈 많고, 권력자와 가깝다는 이유로 부당한 이익을 보지 않도록 하면 많은 사람들이 희망을 갖게 되고, 자원이 효율적으로 잘 쓰여질 것이라며 공정함이야말로 모든 것의 출발인 만큼 공정함의 가치를 모든 영역에서 지켜 나가야한다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민선7기 핵심가치인 평화복지또한 경제 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역설했다.

이 지사는 전 세계 유일한 분단을 겪으면서 엄청난 군사비, 지정학적 리스크 등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보고 있다라며 통일을 해야겠지만 (당장 실현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 지금은 공존이 최대의 이익이며, 공존을 위해서는 평화로워야 하는 만큼 경기도가 앞장서 평화의 가치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복지와 경제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이 지사는 복지라고 하면 경제 성장과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는데, 복지야말로 경제문제와 맞닿아있다라며 고도성장시대에는 돈을 투자하는데 집중해야 하지만, 투자할 돈이 있어도 투자할 데가 없는 요즘과 같은 저성장시대에는 소비를 진작시키고 시장을 넓히는데 돈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 확대를 통한 경제살리기의 구체적 방안으로 이 지사의 핵심 공약인 지역화폐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구상도 제시됐다.

이 지사는 돈이 한곳에 쌓이지 않게 흐름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며 중소기업, 창업, 소상공인골목상권, 재래시장, 노동자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되 어디 한군데에서 쌓이지 않도록 지역화폐로 줘서 반드시 한번 쓰이게끔 하는 것, 어떻게든 돈이 한번은 돌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공무원들이야말로 죽을 사람을 죽지 않게 하고 생명을 부여하는 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라며 첫 임용을 받아 출근하는 기분을 살려 도민들을 위해 뭘할까’, ‘경기도를 위해 뭘할까’, ‘어떻게 공무원으로서 자긍심 넘치는 삶을 살까를 고민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공무원들의 책임있는 자세를 당부하며 시무식 인사말을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