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우 前)국회의원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수원특례시의 미래상으로 '수원4.0시대 젊은수원, 경제특례시' 제시해
이기우 前)국회의원 출판기념회 성황리 개최 수원특례시의 미래상으로 '수원4.0시대 젊은수원, 경제특례시' 제시해
  • 현경환
  • 승인 2022.02.1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우 북콘서트
이기우 북콘서트

 

이기우 전)국회의원이자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지속가능미래위 공동위원장의 수원 IN 이기우, 이기우 ON 수원출판기념회가 12일 동남보건대학교 학술정보관에서  김영진, 백혜련, 김승원 등 수원시 국회의원, 염태영 수원시장, 경기도의원, 수원시의원 등 정치인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많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날 오후 3시에 열린 본 행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는 김영진 국회의원(당사무총장)이 대독한 축하 메시지를 통해,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오랫동안 수원과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헌신하였으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와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하며 경기도의 발전, 대한민국의 정치발전을 이끌었다고 밝히고, “책 속에 담긴 수원의 미래 비전이 반드시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이기우 전 의원님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희상 전 국회의장도 영상 축사를 통해 이기우 전 국회의원은 나의 정치적 분신과 같다. 내가 어려울 때 늘 옆에서 도와주었다. 이제 힘찬 정치적 출발을 하려고 한다. 저와 같이 아껴주시고 늘 보살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원도 영상 축사에서 이기우 전의원은 국회의원, 경기도 부지사,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하면서 정치경험과 행정경험을 쌓은 수원의 일꾼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수원을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서 도시경쟁력을 갖춘 진일보한 경제특례시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고 말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대학시절 민주화운동에 헌신했던 이력과 25년간의 정치역정이 담겨있다. 그동안 쌓아온 입법, 행정의 경험들이 수원의 미래를 새롭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길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의원은 "김근태 의장님을 함께모시며 뜻을 같이해온 정치동지이자 후배이다. 지역과 중앙정치를 두루두루 거치며 실력을 쌓은 팔방미인이다. 수원특례시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뚜벅뚜벅 걸어나가리라 믿는다"고 격려하였다.

 

그 외 박완주 국회의원, 허영 국회의원, 장영달 우석대 명예총장 등 각계각층에서 영상메세지를 보내 축하해 주었다.

 

이기우 저자는 인사말을 통해 수원은 태어나서 자란 고향이자 최연소 경기도의원을 시작으로 성장시켜준 정치적 고향이다고 말하고 권선구 국회의원,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하면서 경험한 정치적·행정적·정무적 역량을 정치적 고향 수원을 위해 오롯이 헌신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행사중에는 저자가 창단한 유신OB합창단과 황상미 소프라노, 윤시아 전자바이올리니스트, 언론인 출신 유광재 기타리스트의 우정 출연이 있었다.

 

수원특례시의 미래상으로 수원 4.0시대 젊은수원, 경제특례시를 표방한 책 속에는 이의 실천 방안으로 스타트업 1,000, 유니버설 디자인시티, 수원테레란로 조성, 기업세금페이백 등 처음 들어 보는 신선한 정책들도 눈에 띄었다.

 

스타트업 1,000’은 한국의 스티브잡스, 마크저커버그를 꿈꾸는 창업기업 1,000개을 육성하겠다는 플랜이며, ‘유니버설 디자인시티는 수원시를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싱가폴 마리나배이샌즈 호텔 등과 같은 굿 디자인 건축물로 가득찬 도시로 만들겠다는 플랜이다.

 

수원테헤란로 조성은 수원을 남북으로 관통하는 1번 국도변을 강남의 테헤란로 같은 첨단산업과 업무용 고층빌딩으로 가득찬 거리를 만들겠다는 플랜이다.

 

기업세금 페이백은 매년 기업이 수원시에 납부하는 세금의 5%를 기업지원에 사용하여 수원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는 플랜이다.

 

한편, 31살에 경기도 최연소 도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한 이기우 저자는 제17대 국회의원,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 문희상 국회의장 비서실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지속가능미래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수원에서 태어나 매산초·수성중·유신고를 졸업하고 성균관대학교 총학생회장을 지냈고,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 전담교수, 아주대학교 초빙교수 등을 역임하였다. 부인 정혜숙씨와의 사이에 12남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