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실외 사육견·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
용인시, 실외 사육견·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
  • 조진모 기자
  • 승인 2022.03.24 06: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농촌지역 실외 사육견 200마리·길고양이 2천마리 대상 -
중성화 수술을 위해 포획한 길고양이 사진
중성화 수술을 위해 포획한 길고양이 사진

 

용인시는 유기견 발생을 방지하고 길고양이 개체 수를 조절하기 위해 농촌지역 실외 사육견과 길고양이 중성화(TNR) 수술을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수술비 지원은 관내 농촌지역에서 키우는 생후 5개월령 이상의 마당개 200마리를 대상으로 한다.

 

암컷은 마리당 최대 40만원(자부담 10% 포함), 수컷은 최대 30만원(자부담 10% 포함)까지 지원한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암컷을 우선 지원하되, 소유자가 기초생활수급자이거나 차상위계층, 65세 이상 고령자나 홀로 어르신 등은 우선 선정할 방침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오는 12월까지 수술을 진행하는 관내 6곳의 동물병원과 일정을 협의해 중성화 수술을 진행하면 된다.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오는 31일까지 거주지 관할 읍··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거나 이장·통장 등의 주민 대표를 통해 마을 단위로 신청하면 된다.

 

길고양이 중성화는 고양이를 포획해 중성화 수술을 한 후 회복되면 다시 방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시는 올해 길고양이 2000마리에 대해 중성화 수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역 동물인 고양이는 일 년에 최대 5회까지 번식을 하고 한 번에 여러 마리의 새끼를 낳기 때문에 그대로 둘 경우 개체 수가 계속 늘어나는 데다 도심에서 차량에 치여 죽는 경우가 빈번해 고양이의 생명은 물론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기도 한다.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신청하려는 시민들은 카카오톡 플러스 채널 용인길고양이중성화센터를 검색한 후 관련 내용을 신고·문의하면 된다.

 

신고 후 포획 일정이 잡히는 데는 일정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혹한기나 혹서기에는 운영이 일시 중지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용인시 동물보호과 동물구조팀(031-324-347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유기견이나 길고양이가 급격히 늘지 않도록 중성화 수술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