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직원들과 함께 공정무역 커피 나눔행사 참여
김동연 경기도지사, 직원들과 함께 공정무역 커피 나눔행사 참여
  • 한상훈
  • 승인 2022.07.13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청사 매점, 공정무역 커피 출시에 따른 공정무역 커피, 제품 판매·나눔행사 진행
○ 공정무역 커피 1천200잔 행사 마감 전 완판 기록
공정무역 커피 나눔행사
공정무역 커피 나눔행사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13일 도청에서 열린 공정무역 커피 나눔행사에 참여해 직원들과 함께 공정무역의 의미를 공유하는 시간을 보냈다.

이번 행사는 대화와 투명성, 존중에 기초해 제3세계 생산자들이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는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확산 및 제품 이용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김 지사는 이날 행사장에서 제공하는 커피와 초콜릿 등을 직원들과 함께하고, 도청 1층 매점 옆 공정무역 홍보관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김 지사는 이날 아동 노동이나 환경문제 같은 것들은 어느 한 국가만의 문제는 아니다. 같이 대처하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되는 문제들이 있다면서 공정무역과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을 적극 표현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는 도청 매점에서 인도네시아페루르완다산 원두를 활용한 커피 1200잔을 내부 직원들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진행된 행사에서 커피 1200잔은 마감 전 소진됐다. 아울러 공정무역 커피, 초콜릿, 설탕, 과일 등 12종 제품을 판매하고, 공정무역 홍보물도 배포했다.

도청 1층 매점 옆 카페에는 48(33+ 15) 규모의 공정무역 홍보관이 조성됐다. 이곳에서는 공정무역 관련 경기도 사업을 홍보하고, 공정무역 제품을 전시판매한다. 도는 화성시 공정무역협의회 등 공정무역 단체들과 협력해 도청 공정무역 홍보관을 공정무역 홍보 및 교육 공간으로 계속해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는 2017경기도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제정한 이후 공정 무역 제품 판매를 지원하는 등 공정무역 판로 개척에 앞장섰다. 2019년에는 국제공정무역마을위원회로부터 전 세계 2천여 도시(마을) 가운데 최대 규모 공정무역 도시로 인증받았으며, 2021년 재인증받았. 오는 1028일부터 2주간 광명시를 시작으로 17개 시·군에서 공정무역의 의의를 알리는 ‘2022 경기도 공정무역 2주간 축제(포트나잇)’를 개최하는 등 공정무역 가치를 살리고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