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수원뉴스-SUWON NEWS
뒤로가기
학교
옛것을 배우고 사랑하며 미래를 창조할 조화로운 어린이 ◦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를 위한 학부모 참여 활성화 ◦ 수업 연구를 위해 교육공동체가 모여 월드카페 토의 활용하기도
수원 곡반초, "혁신학교 곡반초의 멋진 성장"
2022. 08. 01 by 한송희
곡반초, 혁신학교 곡반초의 멋진 성장 사진
곡반초, 혁신학교 곡반초의 멋진 성장 사진

 

곡반초등학교(교장 최금화)2020년 수원시 혁신학교로 지정되어 다양하고 새로운 교육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곡반초는 수원 화성의 충효정신을 이어받아 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봉사를 통해 행복과 기쁨을 얻는 헬퍼스 하이(Helper's High)’활동을 실천하는 학교이다.

 

학생들은 고운 말 사용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주체적으로 계획·실행하며, 존중과 배려의 윤리적 생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급별 자치 회의를 통해 학급 행복 규칙을 만들어 실천하는 등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곡반초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우리 고장 수원의 지역적 특성을 살린 수원 화성 바로 알기 교육, 학생의 성장 단계를 고려한 주제 중심 통합 온책읽기교육활동 등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 이외에도 교실에서 250여 대의 태블릿을 활용하여 조사 학습, 발표 자료 만들기 등을 하며 첨단 기기 활용 스마트 수업을 진행 중이다.

 

곡반초 교사들은 학생 맞춤형 수업의 실천을 위해 꾸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주기적으로 운영하여 배움 중심 수업, 성장 중심 평가를 위한 수업자료를 개발하고 토의를 통해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토의에서는 월드카페 형식의 문제 해결 방안을 활용, 전 교사가 문제 원인을 함께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곡반초 전 구성원은 소통과 참여의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학부모총회를 통해 혁신학교 철학을 이해하고 비전을 공유하였으며, 담임교사와의 만남 시간은 학생에 대해 이해하고 혁신학교 운영의 비전을 나누는 장이 되었다. 또한 학부모 참여 활성화를 위해 학교 운영에 교사, 학생, 학부모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

 

곡반초는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활동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한다. 곡반초의 혁신적인 미래 교육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