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립공연단의 마상무예! 공연부터 승마체험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립공연단의 마상무예! 공연부터 승마체험 프로그램 운영
  • 한송희
  • 승인 2023.05.25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용영의 기개를 펼쳐라! 수원시립공연단,
제21회 정기공연 마상무예 ‘선기대(善騎隊), 화성을 달리다’ 개최
선기대 공연 모습
선기대 공연 모습

 

오는 63일 토요일 오후 3, 수원시립공연단의 무예24기시범단이 준비한 제21회 정기공연 마상무예 선기대(善騎隊), 화성을 달리다가 수원화성 창룡문에서 개최된다.

 

선기대(善騎隊)‘란 조선 제22대 왕 정조가 창설한 친위군영인 장용영’(壯勇營)의 기병 부대를 뜻하며, 무예24기란 조선 정조 때 발간된 무예도보통지에 실린 총 24가지의 무예로, 관군이 익혔던 지상무예 18기와 마상무예 6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선기대(善騎隊), 화성을 달리다는 무예도보통지를 토대로 보병과 기병이 익혔던 군사무예를 고증한 공연으로 무예24기시범 상설공연에서는 볼 수 없는 마상기창, 마상쌍검, 마상편곤, 마상월도 등의 선기대의 마상훈련을 직접 볼 수 있어 박진감을 더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공연은 조선 제22대 임금인 정조를 암살하기 위해 자객이 습격했다는 실록의 기록을 차용하여, 자객의 습격을 막기 위한 교전과 격파, 베기까지 쉴 틈 없이 볼거리를 제공해 관객들의 공연 몰입도를 높일 계획이다.

 

본 공연을 기획한 수원시립공연단 관계자는 마상교전, 마상쌍검, 마상재 등 말 위에서 펼쳐지는 무예 퍼포먼스를 관람할 기회라며, 더불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승마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으니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마상무예 공연과 승마체험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승마체험 프로그램은 오는 26()부터 61()까지 만 6세부터 만 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립예술단 홈페이지(http://www.artsuw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무예24기 시범단은 매주 화요일~금요일 11시와 매주 주말 11, 14시에 수원화성행궁 신풍루에서 무예24기 상설 시범공연을 시행하고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우천 시 취소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