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권 행정1부지사, 우기 앞두고 안양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현장 점검
오병권 행정1부지사, 우기 앞두고 안양시 침수 방지시설 설치 현장 점검
  • 한송희
  • 승인 2023.06.13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 안양시 공동주택 침수 방지시설 설치 현장 방문
- 안양시 동안구 호계3동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 차수판 설치 현장 등
○ 침수방지시설 설치 추진상황 점검 및 우기 전 설치 당부
침수방지시설 설치 현장방문
침수방지시설 설치 현장방문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가 12일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의 한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 침수 방지시설 설치 상황을 현장 점검하고, 우기 이전 설치 완료를 지시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우기를 앞두고 지역별 침수 방지시설 설치 현황과 지난해 수해 복구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안양시는 지난해 88~17일 발생한 집중호우로 빌라와 단독주택 1187세대 주택 침수와 2개소의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이 침수돼 약 160대의 침수차량이 발생하고 다수의 이재민과 일시 대피자가 발생한 바 있다.

 

오병권 부지사는 현장을 점검한 후 올해는 엘니뇨 등의 영향으로 예전보다 더 많은 비가 예측되는 만큼 철저한 사전 대비만이 인명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라며 우기 전까지 침수 방지시설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서둘러 주시고, 무엇보다 도민 생명 보호를 위한 대책이 잘 마련돼 실천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 당부했다.

 

경기도는 침수 피해 예방 및 근본적인 배수 능력향상을 위해 도 재난관리기금 1153천만 원을 투입해 반지하주택과 공동주택 지하 주차장 침수 방지시설 설치사업비 50%를 시·군에 지원했으며, 현재까지 반지하주택 4588세대, 공동주택 203단지를 대상으로 침수 방지시설 설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는 침수시설설치를 희망하지 않거나 설치가 어려운 세대 발생에 대비해 이동식 물막이판, 모래주머니, 워터댐 등 수방 자재를 사전에 준비하도록 시군에 지시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도움을 줄 사람이 곁에 없어 대피가 어려운 독거노인·장애인 등 재해 취약계층 관리를 위해 위험 상황 알람 장치 지원과 대피 지원 인력을 지정하는 등 보호 활동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