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내년 시설원예 농가 60여 곳에 최대 5000만원 지원
용인특례시, 내년 시설원예 농가 60여 곳에 최대 5000만원 지원
  • 한송희
  • 승인 2023.07.2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음달 18일까지 시설원예분야 지원사업 신청 접수…현장 조사 후 선정
자동화 고정식 재배시설을 운영하는 농가.
자동화 고정식 재배시설을 운영하는 농가.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역 내 자동화 고정식 채소·화훼 재배시설을 운영하는 농업인·농업법인·생산자단체를 대상으로 2024 시설원예분야 지원사업을 벌인다고 21일 밝혔다.

 

지원 분야는 시설원예현대화사업 스마트팜 ICT융복합확산사업 에너지절감시설 지원사업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 등으로 60여 개 농가에 농가 당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설원예현대화사업에서는 자동물공급, 자동영양공급, 자동창문개폐, 자동차광, 무인 농약살포, 전동 농자재운반 등 고정시설 내에서의 자동설비를 지원한다.

 

스마트팜 ICT융복합확산사업에서는 원격제어를 통한 온습도 관리, 최적 생육환경 조성에 필요한 환경제어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팜 시설보급 및 컨설팅을 지원한다.

 

에너지절감시설 지원사업에서는 냉난방이 필요한 채소·화훼·버섯류, 고정식 재배시설에 다겹보온커튼, 자동보온덮개 등의 설치를 돕는다.

 

농업에너지이용효율화사업은 지열·폐열(외부로 버려지는 열공기열 등을 이용한 냉난방시설을 새로 설치하거나 기존에 지원받은 신재생에너지시설을 개·보수하는 사업으로 이 사업의 경우, 한국농어촌공사 사전 현장 조사 이후 사업대상자를 선정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농가는 신청서와 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농지소재지 구청 산업(환경)과나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개발)팀에 제출하면 된다. 신청은 다음달 18일까지다.

 

시 관계자는 노령화 및 일손 부족, 농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의 현대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앞으로도 농가의 경영안정과 기반 시설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