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산업현장 위험요인 90% 제거, 노동안전지킴이의 힘
용인특례시 산업현장 위험요인 90% 제거, 노동안전지킴이의 힘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3.07.28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년 집계해보니 639곳 점검 후 대부분 개선…27일, 산업재해 예방 캠페인 나서
처인구 고림동 고유초등학교 신축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캠페인을 진행했다.
처인구 고림동 고유초등학교 신축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캠페인을 진행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의 산업현장 점검 활동을 통해 위험 요인을 90%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노동안전지킴이 4명은 산업현장 637곳을 방문하고 재방문 등을 통해 1141회 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지적사항 2863건 중 2591건이 개선돼 위험 요인 개선 완료율이 90%에 달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해당 분야 자격증 소지자로 2021년부터 지역 내 건설 및 제조 현장 등을 방문해 산업현장의 위험 요인이 개선될 때까지 안전 점검 및 계도 활동을 하고 있다. 산재 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지역·업종 특성별 산재 예방 컨설팅 활동도 병행한다.

 

비계 분진망 손상이나 낙하물과 추락 방지를 위한 안전 난간대 등 안전 시설물 설치 미비, 안전모 미착용, 장비 접지 불량 등이 노동안전지킴이가 지적해 개선을 이룬 사례들이다.

 

한편 시는 지난 27일에는 처인구 고림동 고유초등학교 신축현장에서 현장 직원과 노동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예방캠페인을 진행했다. 캠페인에는 노동안전지킴이를 비롯해 시 관계자, 한국노총용인지역지부와 용인시노사민정협의회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캠페인에서는 근로자에게 보호구 착용 등 산업재해 예방 안내물과 홍보 물품을 나누어 주며 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안내했다.

 

시 관계자는 노동안전지킴이가 안전 점검 및 개선 조치, 미비 현장에 대해 반복점검을 하고 있다산업현장에서 근로자 안전을 확보하고 산업재해 예방문화가 정착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