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상촌중,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 교육 재능기부
수원 상촌중,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 교육 재능기부
  • 한송희
  • 승인 2023.08.04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생과 사서교사가 사제동행으로 지역 초등학교 및 공공도서관(3곳)과 연계한 초등학생 대상 독서 토론 진행
◦ 방학 중 교육 재능기부 활동으로 학생들에게 배움과 나눔을 기반으로 한 사회참여 기회 제공
◦ 지역 독서문화 확산 및 독서 토론을 통한 학생들의 공감‧소통 능력 배양
상촌중,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
상촌중,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

상촌중학교(교장 박헌순)725일부터 27일까지 여름방학을 맞아 지역 초등학교 및 공공도서관과 연계해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교육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북멘토와 함께! 책이랑 놀자!’ 프로그램은 상촌중학교 도서부이자 교육과정 내 동아리 북멘토반학생과 사서교사가 학기 중에 독서 토론 수업을 기획하고 방학 중 지역 내 학교도서관 및 공공도서관을 찾아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토론 수업을 펼친 프로그램이다.

 

1차시 7/25() 당수초 도서관 2차시 7/26() 호매실초 도서관 3차시 7/27() 호매실도서관에서 각각 진행됐다.

 

방학 중 교육 재능기부 활동으로 학생들에게는 배움과 나눔을 기반으로 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면서 지역 내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독서 토론을 통한 학생들의 공감·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주요 토론 내용은 조미자 작가의 걱정 상자를 토론 도서로 삼아 마음 열기: 지는 가위바위보, 걱정 빙고 게임 비경쟁 토론 소개 및 경청하는 방법 안내 책 함께 읽고, 그림 카드 활용하여 느낌 나누기 원더링 플립 차트 토론 소감 나누기로 활동이다.

 

3차시 호매실도서관에서 진행된 독서 토론에 참여한 초등 3학년 학생은 오늘 비경쟁 토론을 배우게 돼서 정말 좋았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점을 다른 사람이 생각했다는 것도 놀랐습니다. 오늘 읽은 걱정 상자를 통해 나의 주변 친구들 고민 상담을 해주고 싶어요.”라며 이야기했다.

 

토론 진행에 참여한 상촌중 1학년 학생은 오늘 도서관에서 처음으로 진행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호응도가 좋아서 실수 없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토론은 무조건 이겨야 한다라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비경쟁 토론을 배우고, 북멘토 활동을 하게 되면서 독서 토론은 다양한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도 만나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기회라고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