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더 큰 평화’를 위한 ‘디엠지(DMZ) 전시 : 체크포인트’ 개최
경기도 ‘더 큰 평화’를 위한 ‘디엠지(DMZ) 전시 : 체크포인트’ 개최
  • 한송희
  • 승인 2023.08.25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 8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디엠지 전시 : 체크포인트’ 개최
- 동시대 예술의 관점에서 디엠지의 의미, 생태, 화해와 연대의 의미 환기
- 1~2부 나누어 파주와 연천의 주요 디엠지 관광지에서 전시 진행
-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 이성적 사고와 일반적 감성을 넘어서기를 기대”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경기도 디엠지 일대에서 831일부터 115일까지 현대 미술 전시 디엠지(DMZ) 전시: 체크포인트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3년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DMZ OPEN FESTIVAL)의 영역 중 하나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831일부터 923일까지 파주, 106일부터 115일까지는 연천에서 진행한다.

 

‘DMZ 전시: 체크포인트27명의 국내·외 현대미술 작가들이 참여한 전시회로 한국의 분단 상황과 디엠지 접경지역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를 예술 작품으로 표현했다.

 

이번 디엠지 전시 큐레이터는 광주비엔날레 대표를 역임했던 아트선재센터의 선정 예술감독이 맡았다. 김선정 큐레이터는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의 일으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디엠지라는 장소를 여러 다른 시선에서 다라며 디엠지를 바라보는 예술가의 시선은 무거운 역사와 정치에 비해 어쩌면 감성적이고 가벼워 보일 수 있지만, 이 가벼움 안에 여러 층위의 생각과 상상이 담겨 어느 곳으로든 날아가 새로운 이야기를 싹틔울 씨앗처럼 퍼져나갈 것이다라고 전시의 의의를 밝혔다.

 

전시는 경기도 디엠지(DMZ) 일원의 주요 관광지에서 진행된다. 파주는 북한의 개성공단이 내려다보이는 도라전망대와 미군이 남기고 떠난 군 시설이자 근대 문화유산인 캠프그리브스, 수천 개의 바람개비가 맞이하는 일상 속 평화의 공간인 평화누리에서 개최된다.

 

연천은 민통선 내부에 있었던 안보전시관을 전시 공간으로 탈바꿈한 연강갤러리와, 북한 원산까지 이어지는 경원선 중 신망리역, 대광리역, 신탄리역 세 역을 엮은 경원선 미술관의 공간을 활용할 예정이다.

 

임미정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 총감독은 이번 전시가 DMZ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고,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디엠지 오픈 페스티벌이 유쾌하지만 진지한 우리 모두의 축제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서울을 출발하는 전시해설 버스 투어, 임진각을 출발해 파주 전시장을 경유하는 디엠지 평화관광 전시해설 버스 투어 등이 있다. 작가와의 대화, 장수미 안무팀의 퍼포먼스, 관객참여 페인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디엠지 오픈페스티벌 공식 누리집(https://dmzopen.kr/) 에서 가능하다.

 

조창범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은 정전 70년을 맞아 경기도 디엠지를 예술적 상상력을 통해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라며 주요 관광지에 전시가 새롭게 진행되는 만큼 기존에 방문하셨던 분들도 재방문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