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외국어고등학교, 미래 주도적 세계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제 교류 프로그램
수원외국어고등학교, 미래 주도적 세계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국제 교류 프로그램
  • 한송희
  • 승인 2023.08.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제 문화 교류 통한 세계 시민성 향상과 글로벌 리더 역량 강화

◦ 국제 문화 상호 교류 통한 세계 시민성 향상
◦ 국제교류의 일환인 카자흐스탄 한글학교 한국문화 체험단과의 한글 체험활동을 통한 한국 문화 세계화
◦ 국제교류 프로그램 통한 글로벌 리더 역량 강화
수원외고, 국제교류프로그램
수원외고, 국제교류 프로그램

 

수원외국어고등학교(교장 강길자)는 학생들의 우수한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한 글로컬 리더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국가들과의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3월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을 넘어서 오프라인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홍콩 링난고교, 미국 스카치플레인스-팬우드고교, 일본 리츠메이칸우지고교, 프랑스 뤼씨오브락고교, 러시아 니즈니노브고로드 135번 학교와 구글 클래스룸을 통해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문화 교류를 한 후 직접 선물을 주고받는 수업이 진행 중이다. 프로젝트 주제는 기후 환경, 인권 등 세계시민교육에 관한 내용이다.

 

특히 지난 617일에는 본교 러시아과 학생들과 카자흐스탄 한글학교 한국 문화 체험단과의 교류 활동이 있었다. 각국의 외교 상황에서부터 인류 공동의 보편적 가치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하는 동시에 함께 급식을 먹고 일상생활의 즐거움을 나누며 서로의 관심사와 문화를 알아가는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한글의 우수성,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전달할 수 있었다.

 

수원외고 강길자 교장은 학생들이 국제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경험의 세계를 확장하고 세상을 보는 안목을 높여 범지구적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성찰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자세를 지닌 미래 주도적인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외고의 학생들과 전공어 교사들은 929일부터 107일까지 미국, 싱가포르, 일본, 프랑스 등을 직접 방문하여 현지 문화를 체험하고 대학 탐방을 통해 각국의 교육 시스템을 연구할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온라인으로 교류했던 해외 자매 학교를 방문해 기후, 인권 등 세계시민교육의 보편적 가치와 주제에 대해 소통하는 국제 교류 행사가 예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