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수원특례시장, “시민의 ‘안전한 밥상’ 지키는 일, 빈틈없이 수행하겠다”
#이재준수원특례시장, “시민의 ‘안전한 밥상’ 지키는 일, 빈틈없이 수행하겠다”
  • 이승찬 기자
  • 승인 2023.09.02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일본 핵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안전 대책 마련

#이재준수원특례시장은 “농수산물도매시장 내 수산물 안전 검사를 대폭 강화하는 등 시민의 ‘안전한 밥상’을 지키는 일을 빈틈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8월 31일 개인 SNS(페이스북)에 글을 게시하고, “수원시는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방류 전부터 대응책을 마련해 왔다.”며 대응책을 알렸다. 또 “수산물 관련 도·소매인과 소상공인분들께서 겪고 계신 어려움을 면밀히 파악해 도움 드릴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을 대상으로 분기에 1회씩 했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8월부터 월 1회 시행하고 있다.

 

방사능 안전성 검사는 요오드, 세슘과 같은 방사성 물질의 기준치 이상 검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수산물 검사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검사를 의뢰한다. 농수산물도매시장은 2014년 1월부터 유통 수산물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했는데, 지금까지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간이 방사능측정기(T401)를 이용한 간이 검사는 매일 한다. 간이검사에서 기준치가 3cps(cps : 초당 발생하는 총방사선 신호 측정 단위)를 초과하면 즉시 유통을 중지시킨 후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정밀 검사를 의뢰한다.

 

#이재준시장은 “우리 아이들의 급식 밥상에 방사능 부적합 수산물이 올라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국내산 수산물을 포함해 급식에 포함되는 모든 수산물을 대상으로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현재 유치원, 초·중·고교 급식 식재료 구입 단계부터 일본산 수산물을 원천적으로 배제하고 있다.

 

수원시에서 유통되는 모든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판매되는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를 매일 점검하고, 전통시장·횟집·음식점 등의 수산물은 원산지 표시 점검 인력을 동원해 수시로 모니터링한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 안전은 행정의 존재 이유”라며 “내 가족에게 가장 안전한 것을 먹이고 싶은 시민들의 바람이 온전히 지켜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이버타임즈, #사이버타임즈코리아, #cybertimes, #cybertimeskorea, #사이버위크, #cyberweek, #지역소상공인지원센터사이버타임즈,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사이버타임즈,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유성규위원장, #사이버타임즈유성규보도총국장,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유성규보도총국장, #cybertimeskorea유성규보도총국장, #사이버타임즈유성규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김영일위원장, #사이버타임즈김영일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영남총국장김영일기자, #cybertimeskorea영남총국장김영일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이승찬위원장, #사이버타임즈이승찬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이승찬기자, #cybertimeskorea이승찬기자, #사이버타임즈이승찬보도국장,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정진영위원장, #사이버타임즈정진영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호남총국장정진영기자, #cybertimeskorea광주총국장정진영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박종선위원장, #사이버타임즈박종선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충남총국장박종선기자, #cybertimeskorea충남총국장박종선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임형준위원장, #사이버타임즈임형준G1총괄,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임형준G1총국장, #cybertimeskorea임형준G1총괄, #사이버타임즈임형준기자, #cybertimeskorea한국지부장강애경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호남지역교육분과위원장노옥실, #사이버타임즈노옥실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노옥실기자, #cybertimeskorea노옥실기자, #사이버타임즈호남지역노옥실기자, #사이버타임즈윤태훈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윤태훈기자, #cybertimeskorea윤태훈기자, #사이버타임즈호남지역윤태훈기자, #전국일간지사이버타임즈, #전국지자체소통전문일간지사이버타임즈, #cybertimeskorea사이버타임즈cybertimes, #cybertimes회장주만근, #선진주민위원회소상공인지원전문일간지사이버타임즈, #케이몬드라곤그룹형협동조합전문일간지, #협동조합지원전문전국일간지사이버타임즈, #선진주민위원회전국일간지사이버타임즈, #cybertimes&cybertimeskorea, #사이버타임즈회장주만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