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중앙시장 야시장 찾아 상인들 격려하고 시민들과 정담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중앙시장 야시장 찾아 상인들 격려하고 시민들과 정담
  • 한송희
  • 승인 2023.09.0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별빛마당 야시장 3일까지 사흘간 열려… 먹거리, 살거리 많고 다채로운 공연도 진행
- 이상일 시장, "중앙시장 일대 혁신 사업을 국토교통부 공모에 선정토록 해서 186억 국도비 확보… 향후 4년간 652억 투입해 시민이 더 큰 사랑을 받는 공간으로 변모시킬 것"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일 용인중앙시장에서 열린 별빛마당 야시장 개장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일 용인중앙시장에서 열린 별빛마당 야시장 개장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1일 오후 60년 이상의 전통을 지닌 용인특례시 처인구 김량장동 중앙시장에서 이상일 시장, 이순환 중앙시장 상인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별빛마당 야시장' 개장식이 열렸다.

 

중앙시장이 용인특례시 지원을 받아 처음으로 개설한 야시장에는 먹거리, 살거리가 풍부한데다 흥겨운 공연도 진행돼 그야말로 발디딜 틈도 없이 많은 시민들이 찾았고, 청년층이 특히 많았다.

 

이상일 시장은 축사에서 “60년 전통의 용인중앙시장에서 처음으로 야시장을 개장한 것을 축하드리고 존경하는 시민들께서 많이 찾아주신 데 대해 감사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난해 7월 취임한 이후 중앙시장 일대의 대변혁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돼 186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했고, 여기에 시비를 투입해서 앞으로 4년간 652억을 들여 중앙시장과 그 주변을 크게 바꿀 것이라며 볼거리, 살거리, 먹거리를 다양화하고 질을 높일 것이며, 주차공간문화공간청년 창업 공간도 더 많이 만들어 시민들이 즐겨찾는 곳으로 변모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 3월 이동·남사 지역 215만평이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됨에 따라 삼성전자가 20년간 300조원을 투자한다. 5개의 팹(Fab)150여 개의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설계 기업들이 입주할 예정이고, 생활편의시설과 상업시설까지 함께 자리 잡게 되면 국가산단과 그 주변에서 일하게 될 근로자가 10만 명 정도 될 것으로 추정된다. 원삼면의 SK하이닉스 클러스터에도 4개 팹과 50여 개의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이 들어서게 되므로, 이곳에도 몇 만명의 근로자들이 일하게 된다. 앞으로 용인에 많은 인구가 유입될 것이므로 용인중앙시장을 찾는 손님들도 대거 늘어날 것인 만큼 중앙시장과 주변을 혁신하는 프로젝트를 잘 진행할 것이다. 상인회와 시민들께서 힘과 지혜를 보태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개장식 이후 시장 곳곳을 돌며 시민상인들과 인사를 나누고, 물건을 사기도 했다. 이 시장은 기념사진을 찍자는 시민들의 요청에 일일이 응하면서 정담을 나눴다.

 

야시장에서는 바베큐, 떡볶이, , 약과 등 각종 먹거리와 수제맥주, 전통주 등을 파는 점포가 많이 들어섰고, 시민들이 워낙 많이 찾는 바람에 여러 곳에서 긴 줄이 형성됐다. 또 다양한 수공예 제품 등을 판매하는 장터와 벼룩시장도 운영됐다. 노래, 댄스, 버스킹 등 다채로운 공연과 전통주 시음행사, 떡메치기, 식당 찾기 이벤트도 열렸다.

 

1일부터 3일까지 매일 오후 5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열리는 야시장을 개설하기 위해 용인중앙시장상인회와 용인특례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이 힘과 지혜를 모았다.

 

이순환 용인중앙시장 상인회장은 용인중앙시장 야시장을 찾아주신 시민들이 참으로 많아 감격스럽다.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중앙시장이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시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용인중앙시장 일대는 지난해 말 국토교통부 주관 지역특화스마트도시재생사업 공모 대상지로,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용인특례시는 2026년까지 총 사업비 6525000만원(국비 155억원, 도비 31억원 포함)을 투입해 시장 일대 혁신과 상권 활성화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