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도권 교통문제는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로 해결해야
경기도, 수도권 교통문제는 3개 지자체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로 해결해야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3.09.11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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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 서울시 ‘통합환승정기권’ 출시계획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 유감 표명

○ 경기도, 경기·서울·인천 교통국장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 구성해 검토해야
- 수도권 통합정기권 추진을 위한 ‘교통실무 협의체’ 운영 제안
○ 경기도, 수도권 교통문제는 경기·서울·인천의 협력이 필요한 모두의 문제
- 서울시 독단적 정책 추진에서 벗어나 3개 지자체간 공고한 협력체계 구축 강조
○ 대광위에서 추진 예정인 ‘K패스’사업(대중교통비 20~53% 환급)에도 적극 참여 예정

 

경기도는 서울시가 발표한 통합 환승 정기권출시 계획에 대해 경기·인천 등 접 지자체와 사전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라며 3개 지자체가 함께 하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협의체를 통해 도입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11“2,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 하나의 생활권을 가진 수도권의 교통문제는 특정 지자체만의 일방적인 발가 아니라 3개 지자체간 공동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난제라고 말했.

 

김 국장은 이어 서울시는 최근에도 경기·인천 간 정산 문제가 제대로 협의되지 않았는데도 서울지하철 10분 재개표정책을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등 수도권 교통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인천시 의견을 패싱하는 등 독단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왔다독단적인 정책 추진 방침에서 벗어나 경·인천 등과 함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

 

김 국장은 또 “3개 지자체는 2004년부터 시작된 수도권 통합환승제도 도입을 계기로 수도권 교통 문제의 공동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에 대해서도 정례적으로 만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개 지자체 교통실무 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 등 다양한 수도권 교통 현안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경기도의 제안에 서울시와 인천시가 적극 화답해 줄 것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국장은 경기·서울·인천 등 수도권 시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출시를 추진 중인 서울시의 입장에 대해서는 공감한다 경기도 역시 경기도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을 위해 통합 환승 정기권 도입 방안을 실무 차원에서 내부 검토 중에 있었으며, 그런 측면에서 지난 8월 정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발표한 ‘K패스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추진 중인 ‘K패스사업은 지하철과 버스를 한 달에 21번 이상 이용한 사람들에게 교통비의 20~53%에 해당하는 금액을 환급해 주는 정책이다. 경기도는 ‘K패스사업이 정상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대광위와 적극 협조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