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평화경제와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꿈, 경기도가 앞장서겠다”
김동연 “평화경제와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꿈, 경기도가 앞장서겠다”
  • 한송희
  • 승인 2023.09.19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식서 밝혀

○ 19일, 정전 70년 및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을 기념해 평화정책 토론회 및 기념행사 개최
- 문재인 전 대통령, 전 국회의장 문희상, 전 통일부장관 임동원, 정세현, 전 통일외교안보특보 문정인, 경기도 등 5개 광역단체 단체장, 부단체장 등 참여
-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역대 정부의 노력과 성과 재조명. 지방자치단체의 연대와 협력방안 논의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식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식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정전 70년 및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을 맞아 평화경제의 꿈,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꿈을 살리기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19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지사는 제대로 된 민주주의의 꿈이 선출된 권력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정상화, 경제협력, 핵 위험 없는 한반도, 2032년 하올림픽 공동개최 공동노력평양공동선언에 남긴 내용들도 색깔이 바래져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400만 도민이 살고 있는 경기도가 민주주의와 경제와 산업의 중심, 가장 큰 접경지라는 특징을 살려서 우리가 추구했던 민주주의의 꿈, 민생경제의 꿈, 평화의 꿈을 살리는 데 최대한 노력하겠다“5년 전에 했던 평양공동선언의 꿈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를 포함한 5개 광역지방자치단체(광주광역시·전라남도·전라북도·제주특별자치도)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 준비위원회, 김대중재단, 노무현재단이 공동 주최한 이날 행사에는 김동연 지사를 비롯해 문재인 전 대통령, 문희상 전 국회의장 등 100여 명이 참여 했다.

 

행사는 총 2부로 구성됐다. 1부 첫 번째 주제인 평화의 힘, 평화의 길에는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이 좌장을 맡고, 최종건 연세대 교수, 임원혁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강경화 전 외교부 장관, 김도균 전 남북군사회담 수석대표, 윤건영 국회의원, 이기범 숙명여대 명예교수 등이 발표 및 토론자로 참석했다.

 

다음 주제인 평화를 향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연대에서는 문정인 전 통일외교안보특보가 좌장을 맡고,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등 광역지방자치단체 부단체장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오후석 부지사는 경기도가 추진 중인 디엠지 오픈페스티벌(DMZ OPEN Festival)’평화경제특구,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등 평화를 위한 경기도의 노력에 대해 소개했다.

 

2부 행사인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식에서는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명예이사장 등 각 정부를 대표하는 연사들을 초청해 노태우 정부에서 노무현 정부로 이어지는 역대 정부의 한반도 평화를 위한 노력과 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