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하이텍고 학생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 비롯한 다양한 자격 취득으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한다
수원하이텍고 학생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 비롯한 다양한 자격 취득으로 미래를 향해 힘차게 도약한다
  • 한송희
  • 승인 2023.10.0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재학생이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과정 이수로 대학 수준의 실무역량 검증

 

수원하이텍고등학교가 과정 평가형 산업기사, 검정형 산업기사, 기능사 등 다 자격 취득 프로그램으로 뛰어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대기업, 공기업은 물론 우수 중견, 강소 기업에 졸업생의 94.1%가 취업하는, 전국 최고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 (산업수요맞춤형고등학교)이다.

 

수원하이텍고는 정밀기계과, 자동화시스템과, 전기전자제어과 등 학과별로 맞춤형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졸업생의 60% 이상이 반도체 관련 분야로 취업하자 반도체 장비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을 신설했다. 2024년 준비에 착수해 2025년부터 본격적인 교육에 돌입한다. 실무적인 기술과 지식을 배울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은 실제 업체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으로 체계적으로 배우고 익힐 수 있다. 졸업 후 바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특히 과정 평가형 산업기사 자격증 준비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문성을 높이는 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직무능력은행제(NCS Bank)를 활용한 경력관리도 함께 이뤄지도록 지도한다. 이 과정을 통과한 후 검정형 산업기사 자격을 추가로 취득해 최다 4종목의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학생도 있다.

 

자격제도를 이용한 자격증 취득은 삼성전자와 같은 대기업과 한국조폐공사와 같은 공기업과 국내 유수의 중견기업, 강소기업 취업에 성공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많은 학생이 여러 분야 자격증을 취득해 본인의 경력을 발전시키고, 직장 생활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학점 은행제를 이용한 독학사 제도 등으로 자격 종목당 16학점 인정(최대 2종목)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것도 안내하는 등 다양하게 진로 지도를 하고 있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장용규 교장은 “우리 학교는 학생들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다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학생들이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반도체 산업 발전 등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우리 학생들을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최선의 교육 환경과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지속적인 혁신과 노력으로 직업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며 “변화하는 산업에 필요한 수준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