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9회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말하기 대회 개최
수원시, 제9회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말하기 대회 개최
  • 한송희
  • 승인 2023.10.09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수원 적응기’, ‘나의 미래 나의 꿈’ 등 주제로 발표
제9회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9회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말하기 대회 참가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수원시가 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9회 내·외국인이 함께하는 말하기 대회를 열었다.

 

이날 말하기 대회는 만 18세 이상 결혼이민자, 외국인 등이 참가하는 한국어 부문과 만 18세 미만 다문화가족 자녀, 중도입국 자녀 등이 참여하는 이중언어 부문으로 진행됐다.

 

대회에서 예선을 통과한 일본, 베트남, 중국, 미국 등 외국 출신 참가자들은 나의 수원 적응기’, ‘나의 미래 나의 꿈’, ‘편지 쓰기1개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어 부문참가자 5명은 한국어로, ‘이중언어 부문참가자 5명은 부모의 나라 언어와 한국어로 발표했다.

 

현장 심사를 거쳐 한국어 부문에서 나의 수원생활적응기를 발표한 중국 출신 이혜진씨가 대상을, ‘이중언어 부문에서 나의 꿈은 통역관을 발표한 중국 출신 태윤아씨가 대상을 받았다.

 

김현수 수원특례시 제1부시장은 오늘 말하기 대회가 참가자들이 한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다 같이 살기 좋은 다문화 공존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는 외국인 주민들의 한국어 능력을 키우고 한국어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2014년부터 한국어 말하기 대회를 열고 있다.

 

수원시는 외국인 주민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수원시외국인복지센터,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수원YWCA 등에서 수준별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