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취약시설 중점관리 담은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추진
경기소방,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취약시설 중점관리 담은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추진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3.10.30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월부터 2월까지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 및 자율안전관리 체계 운영 지원
- 다수 인명피해 우려 대상 맞춤형 안전관리로 화재예방 강화 등 추진
경기소방 화재진압
경기소방 화재진압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연중 화재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을 맞아 11부터 2월까지 4개월간 소외계층 안전환경 조성, 화재취약시설 중점 관리 등 겨울철 화재 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8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최근 5간 겨울철(11월에서 이듬해 2월까지)에 경기지역에서는 연평균 2,522의 화재가 발생했다.

 

일일 평균 화재 발생 건수는 겨울철 27건으로 연평균(24)을 웃돌았고, 인명피해 건수 역시 겨울철이 1.8명으로 연평균(1.6)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별로는 공동주택(12%)에서 불이 가장 자주 났고 공장 시설(11%), 단독주택(11%), 자동차(10%), 음식점(6%) 순이었다.

 

화재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45%로 절반에 달해 가장 많이 발생했고, 전기적 원인(28%), 기계적 원인(14%), 원인 미상(5%) 등의 순을 기록했다.

 

이에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저감을 목표로 겨울철 화재 안전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어르신 전담 민간 전문강사 등을 활용해 노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노인시설 등 취약계층 시설에 안전 컨설팅 진행 등 소방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전통시장 등 화재 취약 대상에는 자율안전관리를 추진하는 등 안전환경 조성 및 자율안전관리 체계 운영을 지원한다.

 

초고층 등 대형 건축물에는 화재 위험 요인을 사전 제거하고, 공장 등 산업시설에 산업안전과 전기·가스 등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을 통한 간담회를 진함과 동시에 화재 안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맞춤형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이와 함께 요양병원과 외국인시설 등 피난 약자 시설을 대상으로 피난 안전 확보를 위한 소방훈련을 실시하는 등 화재 피난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울러 119신고 폭주 시 비상 접수대를 증설하고 소방 장비 100% 가동상태를 유지하는 등 긴급구조통제단 대응 태세를 확립하고, 성탄절 등 화재 취약 시기를 맞아 특별 경계근무를 실시한다.

 

조선호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공동주택 화재 예방과 초기대응을 위한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고 외국인노동자를 대상으로 소방안전교육을 확대 실시하는 등 특수시책도 별도로 시행할 계획이라며 겨울철 대형화재 예방과 도민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화재 고위험 대상에 대한 화재 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선제적인 안전관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