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수원학 심포지엄 ‘영통구, 성장과 도약의 여정 20년’ 개최 예정
제10회 수원학 심포지엄 ‘영통구, 성장과 도약의 여정 20년’ 개최 예정
  • 한상훈
  • 승인 2023.11.2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시정연구원, 영통구 연구총서 2종 발간 기념식 및 학술 심포지엄
제10회 수원학 심포지엄 웹포스터
제10회 수원학 심포지엄 웹포스터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시 영통구 개청 20주년을 기념해 오는 24() 오후 2시 매여울도서관에서 영통구, 성장과 도약의 여정 20을 주제로 제10회 수원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영통구의 도시개발과 공간변천 영통구의 인구·가구 이동과 특성 영통구의 주거지 위상과 특성 영통구 대학타운과 지역사회 등의 주제가 각각 발표된다. 신도시 개발과정에서 수원 영통구가 차지하는 위상을 점검하고, 영통구의 공간적 변화와 인구 및 가구의 이동을 살펴보고 향후 지역사회의 발전 동력을 분석할 예정이다.

 

이 날 심포지엄에 앞서 영통구 연구총서 2종 발간기념행사도 진행된다. 수원시 4개구 최초로 수원학 구술총서 영통구, 상전벽해의 여정과 수원학 기획총서 영통구, 성장과 도전의 여정등 영통구 지역사 연구총서 2종이 발간됐다. 수원시정연구원은 영통구 개청 20주년에 맞춰 지난해부터 영통구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구술 채록을 진행, 이를 통해 영통구의 지역사를 재조명하는 연구사업을 진행해왔다.

 

구술총서는 신도시 개발 이후 마을뿌리를 이어가는 산드래미향토회의 발자취와 영통구 발전과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행정 가교 역할을 해 온 이장의 일상, 광교신도시 개발 지역 주민들의 땀 냄새 나는 이야기를 구술 채록했다. 기획총서는 각종 문헌과 자료를 바탕으로 영통구 20년의 성장과 도약의 여정을 자연환경과 생활터전, 도시계획과 도시개발, 경제와 삼성전자, 영통과 광교 등 분야별로 정리했다.

 

김성진 수원시정연구원장은 이번 연구에 참여해 살아온 삶을 허심탄회하게 구술해준 영통주민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지금까지 수원시사에서 소외돼 왔던 영통주민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기록·연구, 집대성함으로써 영통구의 정체성을 세우고, 수원학 연구의 기반을 더욱 확충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학 심포지엄에는 수원시민, 지역사 관계자 등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