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홍초,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무예 체험행사’ 실시
수원 화홍초,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무예 체험행사’ 실시
  • 한송희
  • 승인 2023.11.30 2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 전통문화의 계승과 더불어 심미적 문화적 역량 함양
◦ 무예단의 다양한 동작과 변화무쌍한 멋과 호쾌함을 느끼고 우리 조상들에 대한 자긍심 함양
화홍초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무예 체험행사
화홍초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무예 체험행사

 

화홍초등학교(교장 장미자)1124일 수원시립예술단의 선물로 학교로 찾아가는 전통 무예 체험행사를 실시했다.

4~6학년 학생들이 참가하여 정조의 친위부대인 장용영의 전통 무예 24기 공연도 관람하고 체험행사로 갑옷 입어보기, 삼지창으로 가상적 공격하기 등 흥미로운 시간을 가졌다.

병사들의 늠름한 도열 모습에서 무거운 깃발을 자유자재로 다루는 병사, 긴 창을 이용한 무예, 권법 대결, 진검 대련 순으로 이어진 공연에 학생들은 누구 하나 눈을 떼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특히, 진검을 이용한 볏집 베기나 대나무를 자를 때 울려 퍼지는 학생들의 함성은 전쟁에서 승리한 우리 병사들의 모습을 떠올랐다.

실제로 창을 만져보고 무예 동작을 해보니 쉽지는 않았다는 6학년 김솔 학생은 직접 무예를 보니 신기하고 멋졌으며 공연단 언니의 무예가 너무 멋있어서 꼭 배워보고 싶었다.”고 밝혔다.

또한 정문 옆에서 공연 모습을 지켜보던 한 학부모도 전에부터 화성 행궁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보고 싶었는데 학교에서 이렇게 좋은 자리를 마련해 줘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화홍초 행사 담당자는 전교생이 모두 관람을 못한 점이 좀 아쉽지만 다음에 또 좋은 기회를 만들어 보겠다.”수원 행궁에서 공연하는 팀을 학교에 초청하여 환호하며 참여하는 어린이들을 보니 다양한 체험을 학교에서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