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영 성과분석’우수 단체 선정
용인특례시,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영 성과분석’우수 단체 선정
  • 정기숙
  • 승인 2023.12.2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년 연속으로 우수단체…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000만원 확보 성과 -
용인시청
용인시청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 성과분석'에서 우수단체로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종합 92.39점을 받아 17개 시군이 속한 시-유형에서 2위를 차지해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재정 인센티브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1000만원을 받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기금을 대상으로 사업비 편성 비율 사업비집행률 기금심의위원회 운영 적정성 타회계의존율 재정수입 대비 기금조성액 비율 기금 수 현황 기금 수입지출 관리의 적정성(신설) 2개 분야, 7개 지표로 각 기금의 운용 성과를 분석 평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가의 재정건전성 강화 기조 등에 따라 건전성 분야 지표를 추가하고 배점을 높이는 등 기금운용 건전성 분야 비중을 높였다.

 

시는 타회계의존률, 재정수입 대비 기금 조성액 비율 등 건전성 분야 4개 지표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았다. 전년도 개선 권고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가점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기금의 원래 목적에 따라 재정을 운영하고, 금의 사업비 편성 비율을 높이는 등 투명하고 건전하게 재정을 운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