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승원 국회의원 ‘장안 발전 구상’ 적극 지원 약속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승원 국회의원 ‘장안 발전 구상’ 적극 지원 약속
  • 한상훈
  • 승인 2024.02.0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일 수원시 장안문에서 ‘지역현안 간담회’ 개최… 장안 발전 관심 표명
- 문화재 규제 완화 후속 대책, 노후도시재구조화, 공공시설 부지 활용 등 기대
- 김 의원 “장안 발전 위한 정책 실천 가속화 기대”
수원시 장안문에서 ‘지역현안 간담회’ 후 기념 촬영
수원시 장안문에서 ‘지역현안 간담회’ 후 기념 촬영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수원 화성 역사문화환경보존지역 규제 완화 후속 대책, 동인선 벨트 노후도시재구조화, 공공시설부지 활용 등 김승원 의원의 장안 발전 구상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면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3일 수원시 장안구 장안문에서 가진 지역현안 간담회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장안 발전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사를 표명했다.

 

김 지사는 인사말에서 장안문은 과천에 살던 기재부 과장 시절부터 주말에 자주 오던 곳이라면서 가족들이 좋아하던 의미 있는 공간이라 나중에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했다고 애정을 한껏 드러냈다.

 

이어 김 지사는 수원 화성 규제 완화는 김승원 의원이 경기도, 문화재청 등 유관기관과 적극 협의하며 애쓴 결과라고 강조했고, 김 의원은 “15년 숙원사업인 문화재 규제완화를 이뤄낸 지 얼마 안 된 중요한 시점에 김 지사와 함께 장안문 주변을 둘러보며 후속 대책을 논의하게 되어 더욱 뜻깊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한 목소리로 김동연 지사에게 수원 화성 규제 완화 결정에 걸맞은 활성화 대책을 요청했다.

 

거북시장 상인회 정용진 회장은 문화재 규제로 인해 장안문 일대가 원도심에서 구도심으로 변했다면서 주변 전통시장 또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사님께서 살펴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고, 서정국 두레협동조합 이사장도 장안문 일대 활성화를 위해 수원시와 적극 협업해주셨으면 좋겠다며 주변지역 활성화에 대해 큰 관심을 표했다.

 

또한 최규철 재향군인회장은 여전히 경기도 조례상 10층 이상 건물을 지을 때는 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추가적인 규제 완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그간 지지부진하던 영화문화관광지구 복합 개발사업에 관한 언급이 있어 주목을 받았다.

 

박성대 영화동 주민자치회장은 영화문화관광지구 개발사업이 토지 매입 문제로 수 십 년째 지연되고 있다면서 지연된 개발 사업에 대해 지사님께서 특단의 조치를 해서 관광객들이 체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김승원 국회의원과 경기도가 잘 협의하여 후속 계획을 세우고 좋은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면서 오늘 현장까지 봤으니 기획안을 만드는 시동을 걸어보겠다고 답했다.

 

한편 동인선 벨트 노후도시 재구조화, 공공시설부지를 활용한 최첨단 주민 공간 마련 등 김승원 의원의 구상에 대해서도 김동연 지사가 긍정적인 반응을 표시했다.

 

김승원 의원은 최근 시공사 선정과 계약이 완료된 동인선 구간을 따라 노후도시 재구조화를 추진하고, 공공시설부지는 활용해서 최첨단 주민 공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혔고, 김 지사는 경기도정에서도 관심 사안이라면서 김승원 의원과 협력하여 주민 편익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승원 의원은 김동연 지사가 장안구의 숙원 해결을 위한 저의 구상과 과제들을 깊이 신뢰하고 지원을 약속한 것은 물론 장안 주민 여러분의 말씀에 시원하게 화답해줘서 감사하다면서 장안 발전을 위해 진행 중인 정책들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수원뉴스 #장안구 #경기도 #김동연 #김승원 #국회의원 #수원시갑 #김승원국회의원 #거북시장 #수원화성 #화성 #장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