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용인시 청소년의 동반자로 거듭나다.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용인시 청소년의 동반자로 거듭나다.
  • 한송희
  • 승인 2024.02.26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상담, 교육을 위한 스마트공감센터 시설 내부
청소년 상담, 교육을 위한 스마트공감센터 시설 내부

 

학교에서 힘든 일이 있었는데, 혹시 말씀드려도 될까요?’ 1388 청소년전화수화기 너머로 당장이라도 눈물이 터질 것 같은 여학생의 목소리가 들려왔고, 용인시 상담복지센터에서는 즉각적으로 담당자를 배정하고, 청소년과의 통화를 이어갔다.

 

이렇게 위기 청소년이 언제든지 전화 상담을 할 수 있는 1388 청소년전화2023년 한해 2,417명의 용인시 청소년에게 친구가 되어 고민을 들어주고, 다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청소년 상담, 긴급구조, 자립, 의료지원 등 청소년에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하여 전국 240여개의 상담복지센터를 설치 · 운영하고 있으며, 용인시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상담복지센터 등 관내 8개 청소년 시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2010년 용인시 청소년미래재단을 설립하였고, 이와 더불어 2020용인시 청소년 심리적 외상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자살, 교통사고, 성폭력, 학교 폭력 등 고통스러운 사건을 경험하였거나, 목격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심리적 외상 극복 및 성장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용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용인시 행정타운 내 청소년수련관 4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분소(수지복지센터 5) 1개소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미디어 과의존 문제 해결을 위해 스마트공감센터를 풍덕천동에 추가로 설치하여, 20만 용인시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18명의 청소년 상담사가 밤낮으로 노력하고 있다.

 

 

용인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심리검사, 개인상담, 집단상담, 부모상담, 미술치료, MBTI검사, 또래 상담자 양성, 학교폭력 예방사업, 인터넷 중독 예방, 노동인권증진 프로그램 등이며, 상담사가 없는 학교에 상담사를 파견하는 학교파견상담사 사업과 위기청소년을 조기 발굴하고 종합적인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용인시 사회안전망도 운영하고 있다.

 

용인시 상담복지센터에서 정기적으로 상담치료를 받고 있는 A청소년은 저는 몇 년 전 엄마와 탈북 하여 학교 등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자살까지 생각을 했다.’면서 그때 우연이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를 알게 되었고, 친언니 같이 제 모든 것을 이해해주고 들어주는 상담 선생님과 이야기를 하면서, 조금씩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면서 열심히 공부해 저 같이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용인시 청소년미래재단의 황재규 대표이사는 현재 우리사회는 초저출산 국가로, 청소년인구는 지속 감소하고 있으나 학교 밖, 다문화, 은둔형 외톨이, 영 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등 기존 유형을 벗어난 새로운 위기·취약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고, 마약, 도박, 음란물, 디지털범죄 등 청소년을 둘러 싼 다양한 위험에 우리 청소년들이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면서 우리 재단이 앞장서 청소년 유해환경을 차단하고 청소년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청소년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용인시 청소년미래재단은 용인시가 출연해 설립한 비영리 재단으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및 미래교육센터의 총 8개의 시설에서 청소년 활동·상담·보호·복지 등 용인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198개 청소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 동천문화의집 개소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