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잡길”
이재준 수원시장,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잡길”
  • 한송희
  • 승인 2024.02.27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 개최
이재준 수원시장이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이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2024년 1차 정기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올해부터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운영되는 주민참여예산제가 더 좋은 정책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가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20241차 정기회의에 참석한 이재준 시장은 올해부터 주민참여예산제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면서 주민참여예산제가 시민들과 더 가까워졌다시민의 일상에 와닿는 사업이 더 늘어나고, 주민들의 만족도도 높아지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수원시는 주민 참여를 강화하고 실질적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2024년부터 구 지역회의 기능을 각 동 주민자치회가 수행하고, 주민총회에서 각 동의 주민참여예산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

 

44개 동 주민참여예산사업이 주민총회에서 결정돼 더 많은 주민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기회의에는 김범식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 44개 동 주민자치회장 등이 참석해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주민자치협의회 연간 일정도 안내했다.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는 5월 중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을 열고, 9월에는 주민자치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20221230, 모든 동을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한 수원시는 지난해 주민이 주도해 마을 문제를 해결하는 마을리빙랩과 다양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268개 주민자치회 활성화 사업을 추진했고, 각종 공모사업과 연계해 마을축제·주민자치 역량강화 사업을 펼쳤다.

 

김범식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 회장은 주민자치회 전면 전환 2년 차를 맞아 좀 더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며 각 동 주민자치회 운영 노하우, 우수사례를 활발하게 공유하며 모든 주민자치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