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국제자매도시 베트남 하이즈엉성과 교류·협력 강화한다
수원시, 국제자매도시 베트남 하이즈엉성과 교류·협력 강화한다
  • 한송희
  • 승인 2024.02.28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하이즈엉성 방문해 ‘2024~2026 협력 양해각서’ 체결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웬 민 훙 하이즈엉성 부위원장이 양해각서 체결 후 함께하고 있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 웬 민 훙 하이즈엉성 부위원장이 양해각서 체결 후 함께하고 있다.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자매결연 20주년을 맞은 베트남 하이즈엉성과 교류·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이즈엉성 초청으로 하이즈엉성을 방문한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은 26일 웬 민 훙(Nguyen Minh Hung) 하이즈엉성 부인민위원장과 ‘2024~2026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약속했다.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은 청소년·시민 교류를 강화하고, 문화·예술·체육 분야에서도 폭넓게 교류하기로 했다. 교육·무역·지속가능 발전 분야 협력 방안도 모색한다.

 

수원시는 국제교류센터의 세계시민 스터디투어프로그램으로 수원시민 하이즈엉성 방문 청소년들의 현지 학생교류·문화 탐방 61회 수원화성문화제에 하이즈엉성 공연단 초청 음식문화박람회에 하이즈엉성 조리사를 초청 등을 제안했다. 하이즈엉성 탁구·배구대회에 수원시청 팀을 초청하면 참가를 검토할 예정이다.

 

황인국 제2부시장은 수원시 대표단을 초청해 주시고, 환대해 주신 하이즈엉성에 감사드린다이번 협약 체결로 시민·청소년, 문화·예술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웬 민 훙 하이즈엉성 부인민위원장은 수원시가 제안한 청소년·시민 교류, 수원화성문화제, 음식문화박람회 방문 등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수원시 스포츠팀과 예술단이 하이즈엉성에 방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협약 후 열린 공식 만찬에는 찌우 테 훙(Trieu The Hung) 하이즈엉성 인민위원장이 참석했다.

 

황인국 제2부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공직자, 수원시 국제교류센터·청소년청년재단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수원시 대표단은 224일 베트남에 도착해 하이즈엉성 출신 역사적 영웅을 기념하는 곤 선-기엡 박 봄 축제’, 하이즈엉성 평화기원제 등에 참석했다. 28일 귀국할 예정이다.

 

수원시와 하이즈엉성은 20047월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교류·협력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