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주년 용인 3·21 만세운동 기념행사 원삼면에서 성황리 개최
제105주년 용인 3·21 만세운동 기념행사 원삼면에서 성황리 개최
  • 한상훈
  • 승인 2024.03.23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번영된 이 나라는 독립 만세 외치며 나라 되찾아 주신 덕분”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앞 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23일 구 원삼어린이집 야외무대에서 열린 용인 3·21 만세운동 기념 행사에서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앞 줄 오른쪽에서 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23일 구 원삼어린이집 야외무대에서 열린 용인 3·21 만세운동 기념 행사에서 만세 삼창을 하고 있다.

 

105년 전 대한민국의 독립을 염원하며 용인 지역에 울려 퍼진 국민들의 함성이 처인구 원삼면 일대에서 재현됐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난해 원삼농협 앞에서 개최되었던 행사를 23일 구 원삼어린이집 야외무대(원삼면 고당로16번길 3)에서 105년 전 일어났던 용인 3·21 만세운동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용인문화원 부설 기관인 용인독립운동기념사업회에서 주최하고 원삼독립운동선양회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윤원균 용인특례시의회의장, 독립유공자 후손, 용인시갑 더불어민주당 이상식 국회의원후보, 용인시갑 국민의힘 이원모 국회의원후보, 용인시갑 개혁신당 양향자 국회의원후보, 원삼면 주민자치회원 이장협의회 이장을 비롯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대한독립만세 삼창 후 거리행진
대한독립만세 삼창 후 거리행진

 

행사는 독립선언서 낭독과 기념사, 축사, 기념 영상 시청, 애국지사 후손 소개, 만세삼창, 독립운동 퍼포먼스와 만세운동 재현 거리 행진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기념 공연
행사 기념 공연

 

이상일 시장은 “105년 전 321일 원삼면 좌찬고개에서 주민들은 우리나라가 자주독립국이라고 외쳤다일제의 속박과 탄압에 굴하지 않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나라를 되찾아 주셔서 자유를 누리며 번영하는 나라가 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날은 우리에게 독립선언서가 옳았음을, 여전히 살아있음을 보여주고 후손들에게 교훈으로 남겨주고 있다선언서를 준비하고 만든 것부터가 성공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정인보 선생이 지으신 ‘3.1절 노래선열하, 이 나라를 보소서라는 가사가 나오는데 이 문구대로 선열들이 보고 계신다고 할 수 있다라며 이렇게 기념식을 여는 것을 보면 선열들과 연결돼 있음을 느끼고 만세 투쟁이 잊히지 않고 빛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또 대역사의 현장인 이곳은 이제 대한민국 반도체산업의 심장부 역할을 할 수 있는 도시로 발전하는 변화가 진행 중이라며 대한민국의 성장 동력을 만들 수 있게 될 텐데 앞으로 이 큰일을 잘 완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기념행사가 열린 원삼어린이집 야외무대는 지난 1919321일 용인지역에서 최초로 원삼면 좌찬고개에서 만세운동을 벌였던 시위대가 집결했다. 당시 만세운동에는 원삼면 주민 200여명이 참여했다.  야외무대 한 편에는 이를 알리는 만세 시위지 표지판이 설치돼 있다.

방명록에 서명하고 있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방명록에 서명하고 있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행사날인 23일은 원삼오일장이 열리는 날로 많은 면민들이 함께 하였으며 특히 자원봉사자로 함께한 원삼면 해병전우회와 원삼면 의용소방대는 교통안내 대한적십자회 봉사회 용인지구협의회 원삼 회원들은 따뜻한 차한잔으로 행사 참가자들에게 도움을 주었다.   

 

용인시는 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만세운동을 재현하기 위해 이달 각종 행사를 열고 있다. 지난 1일에는 용인시청에서 105주년 3.1절 기념식이 열렸고, 30일에는 수지구 고기초등학교 입구 머내만세운동 기념비에서 105주년 머내만세운동 기념행사가 개최된다. 같은 날 오후에는 신갈동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105주년 기흥 3·30 독립만세운동 기념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원삼만세운동 #원삼뉴스 #삼일운동 #좌촨만세운동 #용인만세운동 #원삼면  #용인시 #용인특례시 #원삼면이장협의회 #원삼면주민자치회  #수원뉴스 #좌촨고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