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육지원청, ‘수원한국어공유학교’ 개학으로 입국 초기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 지원
수원교육지원청, ‘수원한국어공유학교’ 개학으로 입국 초기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 지원
  • 한송희
  • 승인 2024.03.25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어 의사소통 집중교육이 필요한 학생을 위한 ‘디딤돌학교’ 개학

◦ 수원교육지원칭이 운영 관리하는 ‘2024 수원한국어공유학교’개학
◦ 비영리 법인 대안교육기관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위탁 운영
◦ 김선경 교육장 “다문화 학생의 성공적인 공교육 진입 지원 부탁”
수원교육지원청, 수원한국어공유학교 개학식 사진
수원교육지원청, 수원한국어공유학교 개학식 사진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경)325일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에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업중단 예방과 성공적인 공교육 진입을 지원하기 위한 ‘2024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 개학식을 개최했다.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는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 학생 입교에 따른 학교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입국 초기 한국어 지원을 통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학교적응 기반을 마련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다문화 위탁 교육기관이다.

 

2024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의 운영 기간은 20243월부터 20252월까지 단기형으로 60일씩 3회로 나누어 총 180일 운영되며, 교육내용은 한국어를 기반으로 한 기초교과, 언어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한국어 지도와 더불어 심리정서 및 예술 체육활동이 함께 이루어진다.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의 입학 대상은 수원 관내 초등학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이주배경 학생)으로 중도 입국 후 한국어가 어렵거나 입·취학 시 학교에서 한국어 언어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생이며, 위탁학생의 소속 학교에서 수탁하는 방식으로 선정된다.

 

현재, 수원 관내 초등학교 안내 공문 및 수원시글리벌청소년드림센터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선정된 학생은 총 4명이며 지속적인 이주배경 학생의 증가로 인해 운영 중간에도 수시로 위탁학생들을 받을 예정이다.

 

이 날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 개학식에는 김선경 교육장을 비롯한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관계자 6,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 관계자 5명 등 수원한국어공유학교(디딤돌학교)의 실질적인 운영진이 함께 참석하여 학생들의 입학을 축하했다.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김선경 교육장은 수원시 내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공간인 수원시글로벌청소년드림센터에 수원한국어공유학교를 위탁하게 되어 제대로 된 한국어 집중교육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며, 다문화 학생들의 성공적인 공교육 진입을 위한 튼튼한 디딤돌의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