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 미래 비전 담은 상징물 개발 예정
용인특례시, 미래 비전 담은 상징물 개발 예정
  • 정기숙
  • 승인 2024.03.2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7일 시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시청에서 열린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시청에서 열린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의 미래 비전과 도시 정체성 구축을 위한 상징물을 새로 개발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현재 시 상징물은 1997년 개발된 심볼마크와 2004년에 만들어진 도시브랜드, 1997년에 개발된 마스코트, 2016년 개발된 캐릭터가 있다. 시는 20년 이상이 지나 기능성을 상실한 상징물을 재정비하고 미래지향적인 특례시 대표 이미지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달 키워드 콘테스트와 5월 디자인 공모전을 열고, 시민선호도 조사,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9월 말 새로운 상징물을 선포할 계획이다.

 

시는 디자인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향후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상징물이 되도록 응용 가이드 등 홍보마케팅 전략도 올해 말까지 수립할 계획이다.

 

시는 이날 시청에서 상징물 개발을 위한 용인특례시 상징물 디자인 정비 용역착수보고회를 청사에서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병민 시의원, 용인시정연구원 관계자, 디자인·브랜드 분야 민간 전문가 등 20여명이 참석해 사업의 취지, 상징물 디자인 개발 계획, 추진 일정 등 사업 방향과 내용을 공유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용인특례시는 150만 인구를 가진 큰 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글로벌 반도체 중심 도시이자 대한민국 성장의 핵심 도시, 젊은 IT(정보통신) 인재가 일하는 도시가 될 예정이다라며 시민 의견, 전문가의 자문 등을 구해 지속가능하고 품격 있는 상징물이 제대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상징물 개발에는 시민 참여형 상징물 디자인 프로그램인 시민디자인단도 참여한다. 디자인과 브랜드분야 재학생과 종사자, 일반시민 총 50인으로 구성된 제1기 시민디자인단은 내달 23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11월까지 공공디자인 워크숍, 분임 활동을 통해 상징물 개발에 대한 의견을 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