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사업은 국민의 삶과 개선을 기본으로한 국민을 위한 정책이다] 이재준교수
[도시재생사업은 국민의 삶과 개선을 기본으로한 국민을 위한 정책이다] 이재준교수
  • 주만근
  • 승인 2018.12.20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어려운 단어가 아니었다. 쉬운 이해로 주민 공감대 백배!
#이재준교수가 도시재생뉴딜정책에 대하여 쉽게 설명하고 있다.

1219일 수요일 10;00에 수원장안구 장안구청 대강당에서 [지역주민 주도의 도시재생 뉴딜주민설명회를 가졌다.

활력이 넘치는 따뜻한 도시, 내 삶을 바꾸는 도시재생뉴딜정첵이라는 슬로건으로 주민들에세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최고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진행한 간담회로 시작 되었다.

도시재생정책 전문가인 이재준교수는 해외사례와 현재의 주민중심도시에 대한 이해로, 미래를 살아가는 정책 배경과 방향에 대하여, 주민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설명하였다. 특히, 지역 불균형에 따른 사항을 향후, 비젼전략으로 주민들의 공감으로 이끌어내는 강의는 전문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주민들은 적극적인 참여로, 미래의 꿈을 이루겠다는 각오와 다짐이 확실해 보였다. 지역을 잘 아는 전문가로 하나하나, 보석과 같은 어려운 핵심사항을 콕! 집어~ 향후, 해법에 대한 전략과 정책을 이야기 할 때 주민공감그 자체로 하나가 되었다.

지역사안에 대하여 주민들의 관심은 매우 높았다
참여한 주민과 초청인사와의 기념 촬영도 있었다

주민들은 전문가가 아니기에 구체적인 정책에 대해 잘 모른다. 국부적인 눈앞에 보이는 현실이 현안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주민과 함께 성공적인 도시재생뉴딜정책을 이루고자하는 의의와 취지, 참여와 의견공감, 그리고 주민관심도 고취에 큰 성과를 이루었다.

이재준교수는 도시재생은 국민의 삶과 질의 개선을 기본으로 하는 정책으로, 균형적인 국가 발전과 안정 된 지역 활성화로, 국민과 미래를 함께하는 국민을 위한 정책이다라고 말했다.

이 강연에 이어 이종구 경기도 도시재생과장과 김종석 수원시지속가능과장이 지역도시재생 계획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대한 소개를 진행하였다.

주민들은 자신들이 속해 있는 지역에 대하여 궁금하고, 향후, 변화에 따른 정책에 대하여 관심이 매우 높았다.

지역 활성화, 도시재생뉴딜정책에 따른 공직자의 벤치마킹도 매우 중요하다.

겉으로 보이는 벤치마킹 보다는 세부적인 노하우적 벤치마킹이 더욱 중요하다. 실적을 위한 업적보다는 국민의 삶과 질을 위한 정책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정책적 분석이 국부적, 특정인을 위한 의견분석보다는 국민들의 목소리를 수렴한 정확한 분석이 포함되어야 도시재생정책도 성공 할 수 있다고 본다.

밝아져가는 도시재생 정책으로 국민들은 기대감이 높다. , “국민들의 기대는 성과가 아니라 정책의 성공적 신화를 꾸준히 지탱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솔루션도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도시재생뉴딜정책의 이해이재준교수의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1.    https://www.youtube.com/watch?v=xYptMq_Aw1Q

2.   ​​​​​​​https://www.youtube.com/watch?v=P6kkT3qLSac

 

(cyberweek-주만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