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기본교육’연다
수원시,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기본교육’연다
  • 고영봉 기자
  • 승인 2021.09.27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8일, 10월 7일 2회에 걸쳐 교육…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
홍보물
홍보물

 

수원시가 928, 1072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기본교육을 한다.

 

이번 교육은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자치회 전환을 대비해 주민들에게 주민자치회 사업의 필요성’, ‘기본적 자치 개념을 설명하는 강의로 구성된다. 수원시 유튜브 채널(유튜브 검색창에서 수원시검색)에서 생중계한다.

 

928일에는 목원대학교 공공인재학과 권선필 교수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주민자치회의 이해를 주제로 강의한다.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회의 차이점, 주민자치회 위원의 역할·의무·권한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107일에는 주민자치 전문교육기관 마을과 사람박희선 공동대표가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 동안 주민자치회의 운영 및 우수사례를 주제로 강의한다. 주민총회 개최를 통한 의제 발굴, 마을자치계획 수립 방법 등을 교육하고, 주민자치회 우수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각 동 주민자치위원회·주민자치회 위원(강의당 최대 500)은 온라인 플랫폼 줌(ZOOM)을 활용해 강의에 참석할 수 있다. 위원이 아닌 주민도 수원시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수원시는 현재 율천동·송죽동·서둔동·호매실동·행궁동·인계동·매탄2·광교1동 등 8개 동을 수원형 주민자치회 시범 동으로 운영하고 있다.